• 사이트
  • 인강
  • 학원
[미국 시애틀 교환학생] 2. 국가소개 - 미국
Tina | 2015.11.16 | 조회 1830
안녕하세요~~ 다들 주말 잘 보내셨나요? 저는 주말을 이용해서 오레건주 포틀랜드라는 도시에 여행을 다녀왔는데 너무너무 좋았어요! 포틀랜드 여행 후기도 조만간 바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첫 주제는 무겁고 지루할 수 있지만 꼭꼭 필요한, 국가소개, 즉 미국소개의 시간인데요~ 자료가 방대하고 많은 분들이 잘 알고있고 익숙한 나라여서 막막하기도 하지만 미국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보고, 또 우리가 몰랐던 미국의 면모를 짧게나마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1. 개요




미합중국 (United States of America)
수도 : 워싱턴 D.C. (Washington D.C.)
언어 : 영어
건국일 : 1776년 7월 4일
국가원수 : 버락 오바마 (Barack Obama) 대통령
정체 : 연방공화제


많은 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미국은 북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본토와 하와이, 알래스카 주를 포함한 51개의 주를 가리킵니다. 세계에서 네번째로 넓은 국가면적과, 세번째로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민족이 거주하는 다민족국가의 대표주자이기도 합니다. 미국은 신대륙 발견 이후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독립전쟁을 통해 독립국가를 이루었고, 산업시대를 거친 지금 세계 최대의 경제규모를 가진 세계 최강국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2. 인구 및 언어


(1) 인종분포 (2) 언어분포


위의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미국은 모든 인종과 민족이 뒤섞여 있는 세계 최대의 다민족국가 입니다. 인종분포와 언어분포를 잠깐 살펴보자면,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히스패닉 집단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종교는 역사적으로 프로테스탄트들이 기틀을 마련한 국가이기에 개신교가 반 이상이고, 많은 유대인들이 미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3. 역사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이주한 아메리칸 인디언들이 최초로 거주하고 있던 땅에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시작된 영국의 식민지 건설이 미국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어 영국에서 종교박해를 당하던 청교도 일파가 신앙의 자유를 위해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지금의 매사추세츠 주에 상륙하여 식민지 건설의 기틀을 이루었습니다.
이후 미국은 영국 본국으로부터 독립하고 민주주의의 확립을 위한 독립전쟁과 혁명을 거쳐 각각 식민지는 일정 자치권을 보유한 주 (State)가 연합하여 미합중국을 결성합니다(1776). 미국은 이후에도 계속하여 프랑스, 스페인, 멕시코 등으로부터 영토를 획득하여 1848년에는 거의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렇게 각 주들이 연합하여 하나의 국가를 형성했지만, 미국의 북부와 남부는 이전부터 종교, 경제적으로 다른 양상을 띄고 있었습니다. 북부는 초기부터 많은 이민자들을 받아들인 까닭에 다양한 인종을 인정하고 있었으나, 남부는 이와 반대로 보수적인 모습을 보이며 플랜테이션이 대대적으로 행해졌기 때문에 식민지 시대에 아프리카에서 수입한 흑인노예제도는 남부에서는 계속 행해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결국 정치문제로 부각되어 다른 여러 정치문제와 결합, 결국 남북전쟁을 초래하게 됩니다.(1861) 막대한 손실을 낳은 남북전쟁은 결국 북부의 승리로 돌아가고, 노예해방선언(1863)은 더욱 북부의 공업발전을 자극시켜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산업자본주의를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20세기 들어서 미국은 유럽에서 발발한 두차례의 세계대전에 참전하였으며, 이에 미국은 연합국들의 군수물자를 담당하는 역할로써 미국 내에서는 급속한 생산 증가와 빠른 경제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세계대전을 계기로 미국은 국제사회에 있어서 세계질서를 주도하는 중추적인 역할로 성장, 막강한 국력을 다시금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세계대전의 승전국이자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의 팽창으로 세계는 다시금 미국, 러시아로 대표되는 좌우 이념전쟁의 시대, 냉전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흑인인권운동, 여성인권운동으로 인권, 차별문제가 계속적으로 대두됐으며, 결국 구소련연방의 해체(1991)로 끝난 냉전시대 이후 미국은 911 테러, 이라크전쟁 등 세계주요문제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미국의 역사는 현재진행형입니다.


4. 문화






미국은 대표적인 이민국가답게 세계 각국의 여러 문화를 혼합, 계승시켜 건축, 문학, 음악 등 다양한 양식으로 미국 고유의 문화를 이루었으며, 특히 미국의 음악과 영화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19세기에 들어서면서 호손, 트웨인, 헤밍웨이로 대표되는 미국문학이 주를 이루었고, 뉴욕, 시카고와 같은 도시들이 발전하면서 마천루 및 독특한 빌딩양식이 도입되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는 야구, 풋볼(미식축구), 농구, 아이스하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요리와 같은 경우는 세계 각국의 음식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이민자들의 레시피가 섞이면서 탄생했으며, 맥도날드와 같은 대형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가 발달하면서 미국의 음식과 문화를 이야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되었습니다.



"미국"에 대한 국가소개는 글이 더 이상 길어지기 전에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어떠셨나요?? 저는 글을 위해 자료조사를 하면서 이미 알고 있었던 정보를 환기하고 몰랐던 구체적인 사실들을 알게되고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제가 교환학생 생활을 하고 있는 도시인 "시애틀"에 대한 소개로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See ya!
윗   글
 ● 트리에스테 #321 산을 내려가는 트램 타보셨나요? 리스본 트램은 아무것도 아니게 만드는 이 곳
아랫글
 [니하오중국]중국의 흔한 길거리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