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홀길라잡이 – 호주워홀

호주 워킹홀리데이 알아보기
호주에는 워킹 홀리데이라는 독특한 비자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일하면서 여행할 수 있는 비자로 여행을 목적으로 체류하면서 아르바이트와 영어공부를 겸할 수 있다. 해외 여행을 계획하는 젊은이들에게 해외여행 기간 동안 여행에 필요한 제반 경비를 스스로 현지에서 충당할 수 있게 해 주어 자립심을 기르고 새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러한 교류를 통해 비자 협정이 체결된 양국간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호주 워킹 홀리데이 비자의 특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한다.
워킹홀리데이란?
- 일하면서 여행할 수 있는 비자이며 관광 취업 비자라고도 한다.
- 여행을 목적으로 체류하면서 아르바이트와 영어공부를 겸할 수 있다.
 해외 여행을 계획하는 젊은이들에게 해외여행 기간 동안 여행에 필요한 제반 경비를 스스 로 현지에서 충당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준다.
- 협정 국가간의 젊은이 들에게 미지의 세계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간의 상 호이해 및 교류증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특징
- 합법적으로 노동권을 보장받으며 현지에서 일할 수 있다.
- 호주에서 각 고용주와 최대 6개월간 노동 가능하다.
- 평생에 1회씩 비자 발급이 가능하다.
- 비자 발급 후 12개월 이내에 호주에 입국하여야 한다.
- 체류 기간은 12개월, 최대 2회까지 연장 가능하다.
- 비자 유효 기간 동안 호주 입, 출국이 자유롭다.
- 한국인은 한국 내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다.
- 현지에서 타 비자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다.
- 어학연수는 7개월 이상 불가하다.
(단, 4개월 범위 내에서 여러 기관에서 연수하는 것을 가능함)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특징
- 2006.7.1부터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소지 체류하는 동안 특정 업무(농작물 재배, 목축업, 어업, 진주 양식업, 나무 재배 및 벌목, 광산업 및 건설업 등)에서 3개월(88일)동안 본인 이름으로 세금을 내고 일한 것을 입증하는 서류와 신체검사서를 제출하면 신청가능하다.
특정업무보러가기 ☞
-  이 비자로 1년 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24개월간 체류 할 수 있다.
- 워킹 홀리데이 비자 프로그램에 대해 이 비자를 발급 받게 되면 일자리까지 제공받는 것이 아닌가 하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일자리 정보는 현지에서 직접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 Second 워킹홀리데이비자의 경우 발급 후 첫번째 워킹홀리데이 비자와 동일한 조건으로 일할 수 있다.
자격요건 및
구비서류 알아보기
워킹 홀리데이라는 비자 프로그램의 목적과 취지가 여러분이 호주에 가고자 하는 목적과 일치한다면, 이제 여러분이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충분한 지를 알아 보아야 한다. 나이 제한에 걸리지는 않는지, 신청 시 구비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신청 절차는 어떠한지 등을 알아 보고 비자를 신청할 때 세심하게 준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호주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전상상의 비자라 승인메일을 받고 호주에 가서 이민성에서 비자 라벨을 받아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본다.
자격요건
나이
비자 신청 날짜 기준 만 30세 이하
경제력
- 체류기간 동안의 최소 생활비가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호주달러 $5,000 및 출국 비행기표 혹은 비행기표를 구입할 수 있는 자금)
- 왕복항공권 비용은 본인이 준비한다.
기타
- 체류기간 동안 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야 한다.
- 범죄 사실이나 타 국가로의 입국 거절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 신청 시 반드시 명기한다.
-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호주에 입국한 적이 없어야한다.
구비서류
- 여권
- 사진 3장 (신체검사 시 제출)
- 지정병원 신체검사 결과서
ㆍ세브란스 병원 신체검사실 (강남) – 1599-6114
ㆍ세브란스 병원 신체검사실 (신촌) – 1599-1004
ㆍ삼육서울병원 (동대문) – 1577-3675
ㆍ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부산) - (051) 797-0369
- 비자 신청 시 신체검사 종류의 2가지 중 하나를 호주 이민성에서 통보해 준다.
ㆍ5만원(x-ray만 촬영) - 처음 신청 시 여기에 해당 된다.
ㆍ15만원(x-ray, 소변 검사, 기타 정밀 검사)
신청절차
- 온라인 상에서 직접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한다.
(비자 신청비 AUD $420) 
신청하러가기 >
- 신청하고 나면 Transaction Reference Number(TRN)가 부여되고 리퀘스트 폼이나 헬스 폼을 다운받아 지정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한다.
- 신체검사 결과는 대사관으로 보내진다.
- 신체 검사 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접수일로부터 1~2일 후 비자가 승인되어 이메일로 통보 된다.
비자 라벨 붙이기
- 호주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전상상의 비자라 승인메일을 받고 호주에 가서 이민성에서 비자 라벨을 받아야 한다.
- 비자 라벨을 붙이기 위해 이민성으로 찾아 가야 하는데 도착지가 시드니라면 시드니 공항 내에서 비자 라벨을 받을 수 있다.
- 시드니의 이민성 연락처는 다음과 같다.
ㆍ주소: Ground Floor, 26 Lee Street, Sydney NSW 2000
ㆍ근무시간: 월-금 09:00-16:00 (수요일 09:00-1330)
ㆍ우편주소: GPO Box 9984,Sydney NSW 2000
ㆍ팩스:(02) 9032 4096
- 호주 내 타 지역의 이민성 주소 및 연락처는 여기를 참조한다.
- 인터넷 비자에 관한 문의사항은 호주이민성에 직접 e-mail로 문의해야 한다. 만약 중간에 비자 진행 상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TRN을 입력하고 Contact the Department 라는 난에 간단하게 적어서 문의 하도록 한다.
- 호주는 선발 인원 제한이 없기 때문에 폐렴 등의 신체 이상만 없으면 거의 100% 비자가 발급된다. 만약 떨어졌다면 다시 재 신청은 가능하나 신청비 $185를 다시 내야 한다는 점을 알아두자.
워킹홀리데이
생활정보 알아보기
비자도 받았고, 이제 여러분이 호주로 떠나는 일만 남았다면 현지 생활은 어떻게 꾸려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 수집이 필요하다. 공항 입국에서부터 교통편은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숙소 찾는 법, 은행, 세금관련, 즐겨 찾기 해 놓아야 할 사이트 까지 호주 워킹 홀리데이를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 놓았다.
공항입국
- 입국 심사 시 음식물에 대한 검역이 특히 까다로우므로 소지품들을 정확하게 기입한다.
- 호주 관세청 : http://www.customs.gov.au
- 호주 검역과정 유의점 : http://aqis.co.kr/notice/158
- 세관 검사가 끝난 후 공항 내 이민부 데스크에서 비자 라벨을 받는다.
교통이용하기
- 공항과 연결된 Train을 이용하거나 택시를 타는 게 좋다.
- 택시 회사: https://bit.ly/2CFZH7d
- 국내선 항공 환승: http://www.flightcentre.com.au/
- Bus와 Train의 경우 각 주 마다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주의 정부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숙소찾기
- Backpacker를 이용한다. 공항 로비 중앙에 위치한 Information Center 에서 정보를 얻으면 된다.
- Share 정보는 인터넷과 한국상점에 비치된 게시판이나 잡지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은행 및 환전
- 현지 도착 후 6주 안에 여권을 소지하고 은행을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한다.
- 주요 은행은 ANZ, COMMONWEALTH, NAB, ST GEORGE 등이다.
- 환전은 시내 대부분의 환전소나 은행에서 바꿀 수 있다.
전화
- 한국 식품점 혹은 일반 편의점에서 국제전화 카드를 구입하여 사용한다.
- Pre-paid 핸드폰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일과 세금
Tax File Number (TFN)
- 평생 동안 부여되는 호주 고유의 세금 번호로 일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일을 시작할 때 고용주에게 제출해야 한다.
- 고용 계약 관계가 끝나거나 중도에 일을 그만둘 때, 세금 환급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때에는 고용주에게 Payment summary를 발급해 달라고 한다.
- TFN와 관련된 사항은 호주 Taxation Office 사이트를 방문하여 ‘for Individuals’ 메뉴를 이용하도록 한다.
- 한국으로 귀국할 때 퇴직 연금 지급 신청을 받을 수 있다.
ㆍ호주 Taxation Office : TFN 신청 및 정보 : http://ato.gov.au/
직업정보
- Australia job search
http://www.jobsearch.gov.au
- Australian job guide
https://bit.ly/2pBTdDv
- Australian government workplace
https://bit.ly/2Kht7g3
- Vipbackpackers 
http://www.vipbackpackers.com/
유용한 사이트
- 호주 대사관
http://www.southkorea.embassy.gov.au/seol/home.html
- 호주 이민국
http://www.immi.gov.au/
- 주 시드니 대한민국 대사관
http://www.korea.org.au/
- 주 시드니 총 영사관
http://overseas.mofa.go.kr/au-sydney-ko/index.do
- 호주 유스호스텔
http://www.yha.com.au/
- 호주 Taxation Office : TFN 신청 및 관련 정보
http://ato.gov.au/
- 호주 Job Search
http://www.jobsearch.gov.au/harvesttrail
- 일을 하다 임금이 체불될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고용 계약서를 꼼꼼히 작성하고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피해 발생시에는 Office of Industrial Relations에 구제를 신청하도록 하자 - 호주에서 일하며 여행하다 궁금한 사항이 생기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혹은 준비하는 도중 궁금증이 생긴다면 언제든 goHackers.com의 [워킹홀리데이 Q&A] 게시판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