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댓글 신고

  • 취소신고
공대 석사과정 Coursework, MPhil
우하하 | 2021.11.17 | 조회 236

안녕하세요?

현재 호주로 대학원 유학을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UNSW 의 재생에너지공학과에 태양전지 분야의 대가 교수님이 계시고, 대가 교수님의 연구실에 한국인 조교수님이 계셔 한국인 조교수님과의 컨택을 통해 석사과정 또는 박사과정까지의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UNSW에서 석사를 졸업하고난 뒤, 박사학위 또는 한국 귀국 후 태양광 에너지 발전 관련 회사 취직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는 상태입니다.


유학에 앞서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어 고우해커스의 유학 선배님으로부터 고견을 여쭙기 위해서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질문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석사과정의 내용적인 측면입니다.

석사과정 졸업 후, 박사과정을 밟게된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석사과정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태양광 에너지 발전 분야 R&D 연구원으로 취직을 하고자할 경우 문제가 생길까 걱정되어 질문을 드립니다.


- 보통 호주의 경우, Coursework라는 학제를 통해 석사과정을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한국과 미국같은 나라와 달리, 연구과정이 없거나 짧은 코스이고, 수업으로 학위과정이 진행 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아무래도 R&D 분야를 희망하다보니, 연구 경력이 취직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 Coursework으로 충분할지 걱정됩니다. 공학을 전공하신 분들 중 Coursework 과정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신 분이 있다면 조언을 해주셨으면 좋겟습니다.


- Coursework 석사로 졸업하게 될 경우 MPhil 으로 졸업장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Research 석사의 경우 Masters by Research로 나와 학위 과정이 다르게 나와서 불이익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또한, 한국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공대 졸업자의 경우 M.S로 학위과정이 나오는 것으로 아는데, MPhil의 졸업장이 여러모로 불리한건지 혹은 문제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질문드리고자하는 내용을 잘 표현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글솜씨에도 끝가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조언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윗   글
 포닥 랩 결정과 관련하여 조언 여쭙고자 합니다.
아랫글
 박사에 대한 궁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