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특파원 7기_죠이] 영국 한학기 학비와 예산은? 교환학생, 방문학생 차이점
죠이 | 2021.08.29 | 조회 79

안녕하세요. 지구촌 특파원 7기 죠이입니다.

오늘은 방문학생과 교환학생의 차이점에 대해 적어보고, 학비를 내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큰 차이점은 교환학생은 본교에 등록금을 납입하는 것이고, 방문학생은 본교에도 등록금을 내고, 해외 대학교의 등록금도 내야합니다.

보통 방문학생으로 가게 되면 본교 등록금을 장학금으로 100% 감면되는 경우가 많으니, 본교에 문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가고 싶어했던 영국의 모든 대학교는 방문학생으로만 진행하여 아쉽지만 방문학생으로 지원했습니다 ㅜㅡ


그리고 모든 행정 절차가 saf사무국을 통해 진행되는 saf 방문학생도 있습니다.

수수료가 정말 비싸고 학비가 너무 비싸서 저는 ,, 포기했습니다 ㅜㅜ


* 방문학생이란?

외국대학에서 정규학기 수업을 듣고 본교에 성적인정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수업, 학점인정 등은 동일하나 외국대학 등록금을 참가자가 직접 부담하고 본교 등록금은 장학금으로 100% 감면된다. (, 방문학생장학금은 다른 장학금(: 성적우수, 국가장학금 등)과 중복지원 되지 않음)


* SAF(Study Abroad Foundation)방문학생이란?

SAF 200년에 설립된 미국의 비영리 공공 교육재단으로 북미와 유럽, 오세아니아 등의 SAF 회원 대학교에서 방문학생 프로그램 진행. 본교의 자매대학이 아닌 다양한 SAF 회원 대학들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기타 방문학생 프로그램과 동일하나 모든 행정 절차가 SAF 사무국을 통하여 진행된다.

Website :www.safkorea.org

SAF 회원 대학교 리스트 여기

SAF Program Fee 여기




제가 가는 대학교의 학비는 총 1600만원이며, 학비에 식비, 기숙사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영국에서 지정한 amber 그룹으로, 도착후 10일간 자가격리해야 합니다.

전 학교 기숙사에서 지내는데, 자가격리 10일동안의 기숙사비와 식비는 무료입니다. 이 부분은 다행인 것 같아요. ㅜㅜ


예산은 개인마다 정말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항목

금액

비고

학비

1600만원

기숙사비+ 식비 포함

보험료

약 25만원

보험은 개개인마다 차이있을 수 있음

항공료

75만원

마일리지로 구매해 세금만 결제한 금액임

캐리어 구매 및 기타

약 50만원

음식 및 기타 준비 비용

stsv-6 비자

0원

영국은 6개월까지 무비자로 학업 가능


여기서 용돈 제외 약 1750만원입니다.

보험 같은 경우는 트래블로버에서 여행자 보험으로 가입하였습니다.

그럼 학비를 내러 가보겠습니다.




학비는 출국 3주전쯤 내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납부하는 방법은 두가지였는데요,



보내준 링크를 통해 내거나, 은행을 가서 직접 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후자를 택하고 주거래은행으로 갔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들은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1. 본인 신분증 (여권, 주민등록증)

2. 학교 입학허가서

3. INVOICE


어떤 은행에서는 부모님 통장에서 내려면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니 가기전에 은행에 전화해 여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수료는 2만원이 나왔습니다. 정말 은행원분이 친절하게 잘 해주셨습니다 :)


INVOICE에 학교 주소, sort code, iban 코드, 보내야하는 은행이름과 주소등 모든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은행에서 이것들을 적어야 하는데 혹시나 실수해도 외환팀에서 더블체크 해주시고 틀린 점은 고쳐주신다고 안심시켜주셨습니다.


영국은 3학기제라 한 학기 방문학생을 신청한 저는 11주동안 수업을 마치고 와야합니다 ㅜㅜ

정말 짧은데 비싼 것 같아 아쉽지만 ,,가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오고 싶습니다.

이번 칼럼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죠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kakaotalk_photo_2021-08-29-20-19-09.jpeg (58.2KB) (0)
윗   글
 [지구촌특파원 7기_죠이] 영국 코로나 현황은?, 소도시에서 교환학생을 하면 어떨까.
아랫글
 [핀란드] [지구촌 특파원_글로린] 교환학생을 위한 영어 말하기 준비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