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 사이트
  • 인강
  • 학원

게시글/댓글 신고

  • 취소신고
[고득점멘토7기_토플_연어샐러드] 리스닝 노트 테이킹
연어샐러드 | 2022.06.12 | 조회 573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고득점 멘토 7기>로 활동하게 된 연어샐러드입니다. 오늘은 리스닝 트테이킹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칼럼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토플에선 리딩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노트테이킹이 중요한데, 자칫 중요하지 않은 내용만을 적거나, 중요한 내용을 놓치면 순식간에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노트테이킹을 사용한 건 아니지만, 단기간에 공부를 하면서 터득한 효율적인 노트테이킹 방법을 공유하고자 하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리스닝 노트테이킹에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문단을 정확히 나누려고 노력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듣는 도중엔 문단구분이 힘들기도 하고, 노트테이킹을 하다보면 줄줄이 써내려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곤 하는데, 문단을 정확히 나누면 문제 풀 때 다른 주제별로 내용을 금방 찾기 쉬워집니다. 리스닝을 하는 동시에 문단을 나누는게 힘드시다면, 일단 줄줄이 써내려간 후, 가로줄을 쭉 그어 문단을 구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리스닝 지문에 나온 모든 내용을 다 적으려고 하지 마시고, 기본적으로 영어의 모든 문장에는 동사가 하나씩 무조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동사들을 바탕으로 포인트를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노트테이킹을 다 하면 너무 장황해져, 정작 나중에 필요한 부분을 빨리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토플 공부를 처음 하시는 분들 중엔, 문장과 문장 사이를 연결하는 접속사, 설명을 덧붙이는 부사도 모두 노트테이킹 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접속사, 전치사, 부사 등은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동사를 우선적으로 잘 캐치해 적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동사 포인트를 잡는 연습을 많이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장과 문단을 나눠 노트테이킹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토플을 공부할 당시, 인터넷에서 얻은 많은 풀이법 중 하나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리스닝에서 노트테이킹을 할 때 주목해야할 점은 시그널 표현인데, 이러한 시그널 표현들은 답에 관련된 힌트를 주는 답변이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 주의해서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시그널 표현들을 잘 활용하면 노트테이킹을 해야하는 부분과 안 해도 되는 부분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플 리스닝 렉쳐에선 but, however과 같은 접속사부사, 또는 now, all right, so와 같은 단어들이 시그널 표현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표현들 중엔 앞의 언급한 내용을 요약하거나 정리해주는 내용 등이 따라오니 집중해서 들으면 앞의 내용을 놓쳤더라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ertainly, The most important, Especially 등 특별히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급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들이 있는데, 이런 단어들로 시작하는 문장은 문제풀이에 나올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 때 필요한 핵심 정보를 줄 수 있으니 집중을 기울여야합니다.


리스닝에 자주 쓰이는 가장 기본적인 단어들을 정리한 표를 가져왔는데, 참고하셔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ntrast

(대조)

Comparison

(비교)

Cause & Effect

(원인과 결과)

Opinion

(의견)

Addition

(추가)

However

Likewise

Because

I think

In addition

Nevertheless

In contrast

Since

I believe

Moreover

Whereas

Even though

For

I feel

Furthermore

Even so

Equally

So

In my opinion

Also

Although

Similarly

Therefore

In my view

Not only..but also

In spite of

In comparison

Thus

It seems likely

As well as

While

Like

Hence

As for me, I think


만약 시험이 얼마 안남았는데 다급하다, 노트테이킹이 너무너무 힘들어서 못하겠다 라고 느끼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는 놓칠만한 내용을 한국어로 필기해보는 건 어떠신지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건 아주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제가 공부할 때 노트테이킹이 힘들거나 막히면 순간적으로 한글로 필기하곤 했는데 영어 필기가 느리기도 하고 체계적으로 적는게 힘들 때 사용했더니 효과가 좋았습니다. 전체를 한글로 필기하면 중요한 단어를 놓칠 수 있지만, 순간적으로 막히거나 속도를 못따라가겠다고 느끼면 영어를 한글 단어로 적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 신기하게도 노트테이킹을 아예 안하는 게 도움이 될 때도 있었습니다. 원래 필기가 느린데다가, 두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멀티테스킹 능력이 정말정말 낮기 때문에, 노트테이킹에 정신이 팔려 듣기를 놓치기 일쑤였습니다. 나중엔 이게 너무 스트레스였어서 노트테이킹이 밀릴 것 같다, 싶으면 그냥 펜을 놓고 귀로 들었습니다. 긴장한 상태로 빠르게 필기하면서 동시에 음원을 듣기보단, 가만히 음원만 듣는게 더 쉽고 이해도 잘 됐기 때문이었습니다. 음원만 가만히 듣는다 해서 앞에 들었던 내용을 까먹거나, 머릿속으로도 정리가 아예 안되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컨버 같은 경우엔 노트테이킹을 아예 안할 때도 있었습니다. 중간중간에만 쉬기도 했구요. 이것 역시 정석적인 풀이방법은 아니라서 아주 강력하게 추천드릴 순 없지만, 이 방법도 해보고 저 방법도 해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 뭔지 찾아가시는데는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참고한 해커스 아카데미 사이트에서 Cloud Kim 선생님의 노트테이킹 전략을 읽었었는데, 제가 하던 방식과 비슷해 좀 더 이 전략을 활용해 노트테이킹을 했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전략을 같이 공유하고 싶습니다.


-Cloud Kim 선생님

ONE. 적으시는 글의 스펠링을 절대 완성하지 마세요. 보통 앞의 2개 음절 만 적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squirrel(다람쥐)를 적고 싶으시다면, 스펠링 고민을 하느라 시간을 허비 하지마세요.

‘스쿼럴’ 의 ‘스쿼’에 해당하는 부분만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어로 적으신다면 ‘sq’ 와 같이 자음위주로 적어두시면 됩니다.

짧게 적는 만큼,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할 수 있는 시간은 늘어나니 효율적입니다.


저 역시 맨 처음엔 긴 단어도 무조건 끝까지 완성시켜 적는데 혈안이 되어있었습니다. 근데 몇번 해보고 나니 얼마나 시간이 부족하고 팔이 아픈지 알게 되었고, 그 뒤로부턴 중요한 앞 자음, 사람의 이름 등은 대문자로 쓴 다음 동그라미를 쳐 이름임을 표시하였습니다. 특히 과학 렉쳐 같은 경우엔 전문용어 등이 나오는데 이를 다 쓰고 있기보단 한국어로 소리나는 데로 표기한다던지, 기호로 표시하던지, 앞 몇 글자만 써놓는 걸 추천드립니다! (암모니아 등)

-------------------------------------------------------------------------------------------------------------------------------------------------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좋으니 언제든지 질문 주시길 기다리겠습니다!


윗   글
 [고득점멘토 7기 스튜] 14 토플 라이팅 독립형
아랫글
 [고득점멘토 7기 스튜] 13 토플 라이팅 통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