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째 시험으로 드디어 토플을 졸업해요
별별 | 2018.04.18 | 조회 1341

마지막으로 친 토플 점수가 만료되서 시작한 토플이었어요.

학교가 원하는 미니멈은 R 24이상 L 24이상 S 23 이상 W 27이상.

처음 치는 토플도 아니기에, 공부도 별로 하지 않고 '아이 나오겠지' 라는 다소 오만한 마음으로 처음 시험을 임했어요.

하지만 라이팅에서 미니멈을 넘지 못했죠.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시험을 쳤지만 오히려 라이팅 점수는 왔다 갔다 널뛰기를 했어요. 21,26,24 다 맞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5번째 시험을 준비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기독교가 종교기에, 내 능력으로 하려고 하기보다 하나님께 의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그결과 딱 27점으로 졸업해요!


해커스 게시판에서 지난 라이팅 독립형 문제들이나, 라이팅 팁 같은것들을 많이 얻었기에 '통과하게 되면 꼭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어야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도움이될까 싶어 써봐요.


통합형

통합형 같은 경우 저는 150-225자 의 제한에 맞춰서 항상 220~225자 정도로 썼었어요. 근데 이 글자수 제한을 신경쓸 필요가 없더라고요.

리스닝에서 들은 이유 3개를 최대한 자세히 노트테이킹하고, 글자수 신경쓰시지 마시고 다 써주세요. 저는 마지막 시험에 340정도 썼어요.

글자수를 맞추는것보다 리스닝 내용을 디테일하게 다 담고 있느냐가 중요한것 같아요. 리딩도 마찬가지. 그 전까지는 리딩은 한 줄로 요약해서 썻는데 그러다보니 내용이 부족했던것 같아요. 2-3줄 쓰더라도 왜 리딩이 리스닝의 내용과 상반되는지 연결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독립형

독립형은 진짜...사실 아직도 채점기준을 완벽히 모르겠어요. 독립형에서 limit,fair,good다 맞아보았고, good good 으로 24점 맞은적도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일단 바디가 진짜 중요한것 같아요. 이건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해요. 저 같은 경우 연습할때 인트로 2줄, 결론 2줄 쓰고 나머지 바디2개로 450자 정도 채웠었어요.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없어서 결론은 아예쓰지 않고, 인트로 2줄 바디2개로 480자정도 썼어요.


인트로랑 결론에 많은 시간 쓰지 마시고, 브레인 스토밍이랑 바디를 쓰는데 집중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저는 바디를 Topic sentence 1줄 + General statement 1줄 + Example + 결론 1줄로 구성했어요.

Example에서는 내가 위에 쓴 Topic sentence General statement과 예시가 자세히 들어맞도록 썼어요.

이번 시험문제를 예로 들자면,

topic sentence가 "집안일을 해서 용돈을 받는게 좋은 경제습관을 들이게 한다." 이면 general statement는 "좋은 경제습관을 가지는 것은 미래에 분명 도움이 된다." 라고 쓰고, example로 어렸을때 내가 어떤 집안일을 해서 얼만큼의 돈을 받았는데, 이게 내 용돈말고 추가적인 금액이니까 나는 이 돈을 잘 생각하지 않고 쓰고 막 낭비했다. 그래서 내가 무언가를 해야했을때 돈이 부족해서 하지 못했다. 이 경험을 통해서 나는 돈을 규모있게 쓰는 법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실제로 노력했다. 그래서 내가 대학생이 되었을때 이미 돈을 알뜰하게 잘 사용하는 것에 매우 능숙한 사람이 되었다. 이런식으로 전개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SAT 1530 달성! 비법 확인 go ▶ 바로가기

윗   글
 정말 착잡합니다.
아랫글
 토플고수분들팁좀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