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의 중국 이야기 - 24.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1)
Benjamin | 2016.04.22 | 조회 1500
안녕하세요- Benjamin입니다 :)

이번 편에서는 중국의 소수민족들에 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중국인들은 대부분 한족 (Han Chinese)입니다. 중국 13억 인구의 98% 정도를 차지하고 있죠.
우리가 보통 생각하고 접하는 중국인들이 대부분 한족이다보니 종종 잊고있는 사실이지만, 중국은 한족과 55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입니다. 인구의 2%라고는 하지만 워낙 인구가 많다보니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민족은 거의 3000만명이 넘기도 하고
반대로 몇 쳔명 밖에 없는 민족들도 있습니다.

(모든 사진 출처: image.baidu.com)

한족을 포함한 56개 민족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출처: www.baidu.com)
사진 중에 보면 한복을 입은 조선족도 있고, 외모가 굉장히 이국적인 민족들도 있죠. 중국은 사회통합과 질서유지 등을 위해 민족화합을
굉장히 중요시하고 또 강조합니다. 엄밀히 말해서 56개의 민족은 모두 "중화민족"의 일부분입니다.
때문에 조선족도 일단 중화민족의 일부분이므로, 사실 우리나라와 문화와 겹치는 조선족의 문화를 중국 문화의 일부로 소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조선족의 한복, 장구나 이런 악기 등을, 조선족의 문화, 즉 중화민족의 문화로 소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겁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중국인들의 신분증에는 민족이 반드시 표기되어 있습니다. 성별 옆에 민족(民族)이라는 항목이 있죠.


티벳(시짱)과 함께 중국 내에서 가장 반동적(?)인 지역으로 꼽히는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 아이들입니다.
확실히 외모가 보통 중국인들과는 많이 다르게 생겼죠? 이름도 중국인 이름과는 달리 본인들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한자로 음차만 하고
있습니다. 제가 학교 다닐 때 같은 반 친구 이름도 눌란 (Nurlan, 중국어로는 努尔兰 누얼란) 이었습니다 ㅎㅎㅎㅎ
젊은 친구들은 워낙 어릴 적부터 중국 문화와 언어를 습득하고 자라서 중국어도 잘하고, 본인들의 전통언어도 곧잘 합니다.



중국 내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민족 중 하나인 러시아족 (俄罗斯族)입니다.
사실상 러시아족은, 예전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국경이 애매하던 시절에 중국 쪽에 살던 사람들이 중국인으로 편입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 인구도 몇천 명 정도에 그치는 상황입니다.



중국 남부에 주로 거주하는 다이족 (傣族)들이 전통 무용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 쪽 사람들은 오히려 동남아 사람들과 거의 비슷한 풍습과 문화를 지니고 있습니다. 음식도 베트남이나 태국과 굉장히 흡사한 모습을 지니고 있더라구요 ㅎㅎㅎㅎ 소수민족에 대한 좀 더 심도있는 얘기를 다음 편에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윗   글
 우리가 대만을 선택한 이유 8* 롤 한 판 땡기실? 대만 PC방
아랫글
 Benjamin의 중국 이야기 - 23. 중국의 명절 및 공휴일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