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다+페스트 #333 공산주의의 핍박을 이겨낸 동굴교회.
수스키 | 2015.11.25 | 조회 1544

페스트에서 엘 리자베스 다리를 건너다보면 겔레르트 언덕의 중간쯤에 거대한 석상이 다뉴브를 내려다보고 있답니다.



그가이 언덕의 주인공이자 수호신인성겔레르트랍니다.

4m 높이의 이 동 상은 헝가리 건축가 쉬트로블(Zsigmond Kisfaludy Strobl, 1884~1975)의 작품.





쉬트로블은 헝가리가 낳은 세계적 건축가로 이 작품은 종전 기념으로 1947 년에 완공되었지요ㅇ.


성 겔 레르트는 본래 이탈리아의 베네딕트 수도회 수사로 본명은 지라르도(Girardo). 베네치아에 있던

성조르지오(St. Giorgio) 수도원 원 장을 역임하는 등



당시 로마 가톨릭의 거물이었던 그는 헝가리의 이스트반왕을 도 와 마쟈르인들을 기 독교인으로

개종시키려는 의도로 파견되었던 분이십니당..






그러다 1045 , 그는 헝 가리에서 기독교화에 반대하여 폭동을 일으킨 이교도들에게 붙잡혔지요. .

이교도들은 겔 레르트를 못이 촘 촘히 박힌 둥근통속에 가두고 그것을 언덕에서 다뉴브강으로 굴려버렸다고해요.



그의 온 몸은 못이 박혀 살이 찢겨 나갔고 통 은 다뉴브의 물 아래 가라앉고 말았답니다.

헝가리 최 초의 순교자가 탄생하는 순간이이었죠 성 겔 레르트 동상은 그가 통 에 갇힌채죽음을

맞이했던 바로그언덕에 세워진 것이랍니다.

겔레르트 호 텔 뒤편으로 겔레르트 헤지를 조금만 올라가면 깎아지른 듯한 바위 위에

십자가가 보이고 그 밑에 동굴 교회가 자 리 잡고 있어요.


이곳은 성 바 오로 은수자 수도회가 관할하는 '동굴교회(Sziklakápolna)'랍니다.







이 수도회의 수호성인인 은 둔자성바오로(St. Paul the First Hermit)

서기 228 년 이 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부유한 귀족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해요.

그는 서기 250 년 데키우스황제의 기 독교 박해기간에 홍해 근처에 있는

테베 사 막으로 들어가 113 세로 선 종할 때까지 무려 91 년간을 홀 로 수도하며 기도했던 인물이라고 해요.

그의 수 도 생활은 그가 생을 마감하기 직전 이집트의 수도원장성안소니에게 발 견되어 후세에 전해졌답니다. .






1924 년 프랑스의 성모 성지 루르드 순례를 다 녀온 일단의 은수자회 수도사들은

겔 레르트 헤지에서 자연 동굴을 발견하곤 그곳에서 성 바오로가 사막에서 한 것처럼 수도 생활을 시작했답니다..


그로부터 3 년 만 인 1926 년 동 굴 교회를 봉헌 했고 그 뒤 17 년간 이 들은 동굴에서 오로지 수도생활로 일관했어요









하지만 공산화된 헝가리는 이 동굴 교회를 그냥 두지 않았지요.

1951 년 헝 가리 비밀경찰은 이곳에 들이닥쳐 수도자들을 체포했고

동굴 입구를 무려 2.25m 나 되 는 두꺼운 콘크리트로 봉해버리고 말았다고해요.


수도자들은 곧 바로 재판에 넘겨져 수도회를 이 끌던 페렌츠 베제르 수도사는

처형되어 순교했고 나머지 수도자들도 최소 5 년에서 10 년형을 선고 받았답니다.







이 동 굴은 공산주의가 무너진 1989 8 27 일에야 막 힌 장벽을 뜯어내기 시작했는데


3 년 뒤 에야 완전히 제거될정도로 견 고하게 봉인되었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지 금 10 명의 수 도자들이 수도하고 있으며 하루 7 차례 미 사가 진행되고 있어요.

겔레르트 동 굴 교회는 은둔자의 종교적 모습,



그리고 공 산주의가 남긴 종교와 이념의 갈등을 온몸으로 느껴볼 수 있 는 헝가리 현대사의 한 단면이랍니다.





출처 및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겔레르트 헤 지 (부다페스트-다뉴브의 진주, 2006. 6. 30., ()살림출판사)







한번 동굴교회의 사진과 역사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길 바라며


부다페스트도 약간 역사편으로 가네요..

그래도 유용한 정보들도 쏙쏙 첨부할테니 기대해 주시길


윗   글
 [프랑스 교환학생] 아이슬란드 워크캠프_2:::먹고 일하고 놀고!
아랫글
 ● 부다+페스트 #332 근현대의 아픈 역사가 깃든 겔레르트 언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