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릴 시내, 릴에서 프랑스 타 도시, 릴에서 타국으로 이동시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해요~~
저는 유학온지 몇개월 되서야 알게된 데다가 미리 계획하고 예약까지 마칠만큼 준비성이 철저하지 못해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놓쳤지만 릴, 혹은 릴 주변 도시에 유학오실 해커스 유저분들은 이 글 보시고 미리 정보를 얻어서 여행시 교통비를 많이 아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몇가지 팁을 적어봅니당ㅎㅎ
먼저, 릴 시내에서 유용하게 쓰일 카드를 소개할게요!

이 카드는 Pass pass라고 하는 교통카드에요.
연령별로, 기간별로 다양한 종류의 pass pass가 있는데요, 저는 이중에 학생용 요금인 mensuel viva를 선택했답니다.
처음 카드를 만들때에는 4유로가 추가되서 32유로고요, 다음달 부터는 28유로를 내면 한달치가 충전되는 식이에요...
한달에 28유로, 한화로는 3만원 정도만 지불하면 한달 내내 버스, 트램, 지하철 등의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어요!

앞면은 이렇게... (개인 정보는 가렸어용ㅎㅎ)
카드를 만들러 가면 그자리에서 사진을 찍어요ㅎㅎ
그리고 카드를 만들때에는 릴에 거주한다는 증명서류가 있어야해요...
제 경우에는 릴에서 제가 거주하는 집의 계약서를 증거자료로 보여주었더니 OK하고는 바로 만들어 주었답니다.

이곳이 바로 pass pass카드를 만드는 곳이에요~
Lille Flandres 역에 들어가서 아졍스 트랑스폴 이라고 적힌 곳에 들어가셔서 카탈로그를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기간과 연령대의 카드를 선택해서 만드시면 된답니다 (참 쉽죠잉~ㅋㅋㅋ)
그 다음은 프랑스 내의 타 도시로 이용할때 유용한 카드에요!


Carte jeune이라는 카드인데요, 일년에 50유로를 내면 만들수 있어요.
만으로 18~ 27세 까지만 만들 수 있는 카드랍니다.
한번 만들때 1년동안 사용할 수 있고요, TGV, Intercite, Ouigo 등 여러 종류의 기차를 거의 반값에 탈 수 있어요.
일년에 50유로면 거의 6만원 가까이 하는데, 너무 비싼거 아니야? 라고 생각 하실수도 있어요.
하지만, 릴- 파리까지 한번에 25유로 가량 할인반는 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프랑스 내부를 2,3번만 기차로 돌아다녀도 충분히 제값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제 경우에는 릴로 가기 전, 파리 리옹역에서 만들었어요. 사진, 여권만 들고가면 바로 그자리에서 만들어 준답니다.
그리고, 릴과 같이 프랑스 북동부에 있는 도시들로 유학을 하실 분들께서는 파리 샤를드골, 오를리 보다는 브뤼셀 샤를루아, 인터네셔널 공항을 이용하시는게 시간 절약, 돈 절약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항상 그런건 아니지만 스카이 스캐너를 이용해서 브뤼셀 - 타 국가, 프랑스 - 타 국가로 가는 비행기편을 알아보면 대부분의 경우 브뤼셀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훨씬 저렴해요. 공항으로 가는 교통편도 브뤼셀이 훨씬 편리하고요ㅎㅎ
하지만 가끔씩 파리 출발이 더 저렴한 경우도 있으니 여행가시기 전에 미리 어디서 출발하는게 더 저렴한지 비교해보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래요~~ㅎㅎ
카 쉐어링으로 유명한 웹사이트에요. 2,3시간 거리의 경우 기차나 버스를 타는 것 보다 카 쉐어링을 통해 이동하는 게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현지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랍니다ㅎㅎ
이상으로 교통비 절약하는 팁에 대한 설명을 마칠게요~~
혹시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 최대한 답변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