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생활예절
CANADA | 2008.11.17 | 조회 5872

아무도 가르켜주지않는 생활속 캐나다에서 지켜야할 가장 중요한 예절들

- 아이들이 추운 겨울이나, 비오는 날 혼자 처량하게 걸어간다고, 차에 태워주겠다고 접근하지 말것 (아동 성폭행범으로 몰리기 쉽습니다)

- 아이들이 예쁘다고 쓰다듬거나, 엉덩이등을 툭툭치지 말것.

- 남의 집 아이를 야단치거나, 버릇을 고쳐주려 하지 말것.

- 운전시에 뒤따라오던 경찰차가 경광등을 켜고, 싸이렌을 울리면, 차도 우측에 천천히 갖다 붙히고 침착하게 기다릴 것 (이때 오래 기다리셔야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차적조회를 하고 있는 것이므로, 차 밖으로 나오지 마세요. 도주하려고 하거나, 무기를 사용하려 하는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읍니다)

- 빌딩이나, 식당, 실내에서 절대 담배를 피우지 말것.

- 겨울철에 집앞 눈을 치우지 않고 몇일씩 방치 해 놓지 말것 (이웃등으로 부터 시로 신고가 들어가면, 경고장이 발부됩니다. 이때 해외 여행등으로 벌금을 지불치 않게되어 납부기간이 넘어서면, 극심한 경우 전국적으로 수배명령이 날 수도 있습니다. 지난번에 퀘벡에 거주하고 있던 백인이 해외여행으로 인한 시 벌금의 계속적인 체납으로 인해, 입국공항에서 경찰에 체포되어 간 것이 신문에 난 적도 있습니다.)

- 김치, 된장찌개, 인삼캔디, 마른 오징어등을 먹은후에는 꼭 양치를 하거나, 가글링을 할 것 (이곳 사람들 냄새에 매우 민감합니다)

- Thank you, Excuse me, Please... 는 늘 입에 달고 살 것 (아주 조그마한 호의에도 Thank you 를 꼭 하세요... 안그러면, 무례한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 빌딩 문에서 뒷 사람이 2,3 발자국 거리에 있을때에는 자기가 들어간 후에라도 그 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 줄것

- 트림은 소리를 내지 말아야 하지만, 실수로 소리가 났다면 "Excuse me" 할 것.

- 재치기는 "쿡" 하고 속으로 참는 것이 예의입니다. (그 이유는 병균이 재치기와 함께 방출되어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 다른사람이 "킥" 하고 재치기하면 "Bless you"라고 말해줄 것. 그 말에는 "Thank you"라고 답변할 것.
(재치시기의 대화 flow : "Achoo"/"Bless you"/"Thank you"/"You're welcome.")

- 이곳 아파트는 목조로 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소음으로 많이 고생합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가급적이면 제일 아래층을 rent 하시고, 아니라면, 큰소리가 나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야외에서 술마시는 것은 불법입니다. (캠프장등을 제외하고는, 아무리 멋진 장소라 해도, 삼겹살에 소주/양주 꺼내시면 안됩니다)

- 자동차실내에 개봉된 술을 가지고 다니지 말것. (열린 술병은 꼭 트렁크에 넣어 운반하세요)

- 음식점에서 큰소리로 웨이터/웨이트레스라고 부르지 말것. (가까이 있다면 Excuse me. 하시면 되고, 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조용히 손을 드세요)

- 한국식당/일본식당이 아닌곳에서 스파게티등 국수류를 먹을때, "후루룩"하며 국수를 입으로 빨아올리는 것(slurping)은 하지 말것

- 마찬가지로, 한국/일본 식당이 아닌곳에서는 접시채 들고 스프등의 국물을 마시지 말것(스푼 사용하세요).

- 음식을 먹을때 식기들이 부딪히는 것에 주의하여, 가급적 소음을 내지 않도록 할 것 (조용 조용한 대화외에, 음식을 포크나 나이프로 탁탁 부딪치지 않아야 합니다)

- 커피등을 뜨거운 상태에서 호호 불면서 소리내어 마시지 말것 (좀 식을때 까지 기다렸다가, 윗 입술을 살짝 담그고 조심스럽게 소리내지 않고 들으키시면 됩니다)

- 홈스테이에서나 어느 가족에 초대를 받거나, 하게 될 경우 모든 사람이 식사를 마칠때 까지 먼저 자리를 뜨지 말것 (대화등을 통해 식사의 속도를 주변사람들과 맞추며, 부득이 자리를 먼저 비워야 할 경우, May I be excused first?" 하고 양해를 구할 것)

- 식당에서 수저나 포크로 식탁을 두드리지 말것

- 식당에서 종업원이 메뉴를 전해주거나, 음식을 갖다줄때 마다 "Thank you" 라고 감사의 표시를 할 것.

- 식사후, 팁은 세금전 가격에 10~15% 선으로 더 주시면 됩니다.

- 음식물을 입에 넣은채 이야기 하지 말것. (입에 음식물이 있을때 상대방으로 질문을 받았다면, 잠시 기다리게 하고, 다 씹어 삼키신후 대화를 하시면 됩니다)

- 가정에서 화장실문은 항상 열어 놓을 것 (닫혀있으면 사람이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문이 닫혀있으면 위급상황이 아니라면 노크하지 마시고, 밖에서 문이 열릴때 까지 기다리세요)

- 가정내 화장실의 변기는 여성용좌석만 내려놓는 것이 아니라, 사용후 변기뚜껑(cover) 을 늘 닫아 놓을 것. (화장실문을 열어 놓기 때문에, 변기 뚜껑을 닫지 않으면 변기물이 증발하면서, 거실등으로 대기에 떠돌게 됩니다.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기 뚜껑을 닫는 것이 예의입니다)

- 홈스테이에서도 마찬가지로 방문은 닫아 놓지 않습니다. 방문이 닫혔을때에는 들어오지 말라는 뜻입니다. 혼자 있으면서 방문을 닫아 놓으면 호스트 가족들로 부터 "고립되길 좋아하는 사람"으로 오해 받아, 가족간 교류가 없어지게 됩니다.

- 동성간에 손잡고 다니지 말것 (게이나, 레즈비언으로 오해 받습니다)

- 아이들은 자기 자식이라도 절대 때리지 말것. (social worker/학교교사/ 병원의사등으로 부터 상처등 수상하다는 신고가 들어가면, 정부에서 아이를 데려갑니다)

- 어린 아이들만 집안에 두어서는 안됩니다. (어리다는 기준은 나이로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혼자 있을 수 없을 정도의 미숙한 아이를 기준으로 하니다만, 일반적으로는 12 살정도로 기준을 삼으시면 됩니다)

- 두루마리 화장지는 화장실 용변용으로만 사용할 것. (두루마리 화장지를 식탁이나, 방안에 놓아두거나, 주방등에서 물기등을 닦거나 하시는데 사용하시면 ...정말 이상합니다...두루마리는 화장실을 벗어나면 안됩니다)

- 용변을 본 화장지는 변기에 집어 넣어 flushing 할 것 (옆에 있는 휴지통등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 캐나다 원주민들에게 절대 "인디안" 이라고 표현하지 말것. Natives 라고 사용하세요.(그 대신 인도 사람들은 "인디안" 이라 하지 않고 "이스트 인디안" 이라고 합니다.)

- 물건 사고 나서 영수증과 포장지등을 버리지 말것 (혹시 반품하실 일이 있으시면 매뉴얼 포함해서 모두 갖다줘야 합니다)

- 술은 한국처럼 수퍼마켓에서는 팔지 않습니다. 맥주처럼 생긴것을 팔긴 하는데, 그것은 알콜돗수가 없거나, 거의 없는 대충 맛만 약간 나는 음료입니다. 술의 모든 종류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Liquor Store 에 가시거나, 맥주나 와인만 필요하시다면 Beer and Wine Store 를 찾으시면 됩니다. 주중에는 Liquor Store 는 9 시에 문을 닫고, 주말에는 11시까지 합니다. 그 이후 시간에는 술 살곳이 없을터이니, 여행중에 저녁에 일행들과 호텔방에서 한잔하시려면 낮에 미리 사좋으셔야 합니다.

- 운전중 엠블런스나 경찰차가 경관등과 싸이렌을 울리고 다가오면, 모든 차들은 길가옆으로 피하여, 정지하고 서 있어야 합니다.

- 처음보는 사이에, 아이가 이쁘다고 먹을 것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낯선 사람으로 부터 먹을 것을 받아먹지 말라는 교육을 받고 자란 아이들에게 혼란을 줄뿐 아니라, 그 자리에 있는 아이의 부모들로 부터도 "호의"와 "의심"사이에서 곤란한 상황을 연출됩니다.)

- STOP 싸인이 있으면 일단 "완전 정지"를 하고 좌우를 살펴 본후 진행 할 것 (양쪽에서 오는 차량이 없다고, 슬슬 속도록 줄이다가 그냥 진행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경찰에 걸리면 "Don't you know what STOP means?" 합니다.)

- 술집에서 술마시다 일행중 한명이 너무 취해 테이블에 머리를 박고 있을 정도가 되면, 술집에서 더 이상 판매를 안합니다. 이때 나가달라는 요구가 있으면 "인종차별" 하는 것이 아니니, 조용히 일행을 데리고 나오셔야 합니다. (만약 술취한 상태를 인지하고도, 돈벌기 위해 계속 술을 팔았다가, 나중에 그 사람에게 무슨 사고-강도/자동차사고등-이라도 나면, 그 술집은 소송을 각오해야 합니다)

- 술마시고, 길거리에 비틀거리거나, 쓰러져 누워있던지, 고성방가를 하면 그대로 경찰서로 데려갑니다.

- 남에게 돈 빌려주고, 돈 못받았다고 하더라도, 그집에 가서 그에 상응하는 물건을 들고 나오면 안됩니다. (extortion-강탈 혐의가 적용됩니다. 그럴 경우에는 답답하더라도, 소액재판등 법제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 학교등에서 절대 몸싸움으로 문제 해결을 하려 해서는 안됩니다. 처음에는 suspension(정학)등을 주겠지만, 사소한 싸움이라도 2-3 번 반복되면, 퇴학됩니다.

- 무슨 일이 연관되었건 가능한한 솔직하게 진술할 것 (이곳 사람들은 매우 잘 믿어주는 것 같지만, 한번이라도 거짓말을 한 기록이 있으면, 그 다음부터는 무슨 말을 해도 믿지 않습니다. - "그때는 거짓말 한 사람이 지금은 거짓말 안하리라는 것을 어떻게 믿느냐 ?" 하는 말을 수시로 듣게 될 것입니다)

- 공중 화장실에 사람들이 꽉 차있을 정도로 많을 경우, 어느 booth 앞에 서느냐가 운명을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booth 가 빨리 비어지는 것에 상관없이, 모두 화장실 문 밖에서 줄을 섰다가 사람이 나오는대로 들어가면 됩니다.(너무 급해서 눈이 사팔이 될 정도가 되시면, Excuse me, May I take the next one, please ? I can't hold it in any longer 라고 해보세요)

- 이성, 특히 여성분과의 데이트시에 분위기가 무르익어 키스라도 하게 된 후, 그 다음 동작(?)으로 넘어가도 될듯한 분위기에 만약 여성분이 더 이상은 싫다는 표현을 아무리 소극적으로 했다하여도, 절대 "속으로는 좋으면서..." 하고 계속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여성의 의사에 반하는 성행위는 강간으로 처벌될 수 있으며, 이곳의 강간범은 오히려 사형이 낳다싶을 정도로 평생 쫒아다니며, 강간범에 대한사회적 인식이 매우 엄합니다)

- 강아지를 산책시킬 때에는 강아지의 뒷처리를 위해, 비닐봉지등을 준비하여 나서야 합니다. 강아지가 큰일(?)을 보고나서도, 나몰라라 그냥 가시면 안됩니다

- 아무리 화가나도 상대방에게 한국에서 쓸법한 "너 혼내줄꺼야" 라는 의미로 " 너 죽여버려..." 와 같은 이야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그냥 화가나서 욕설이 오가는 정도로야 형사고발되는 일은 없겠지만, "kill"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death threat" 으로 간주되어 형사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예전에 한국분들의 분쟁건으로 경찰서에 통역을 위해 참관하였는데, 그때 경관이 그와 같이 물어보면서, 설명을 해주더군요)

- 낚시를 하시려면 관광객이라 하더라도, 모두 fishing license 를 사야 합니다. (게잡이, 조개잡이 포함). 그리고 주어진 어족과 정해준 수량한도내에서 잡아야 합니다. 일전에 알던 한국분께서 조개를 정해진 수량 이상으로 잡아 오시다가 적발되어, 모두 다 다시 쏟아주고, 사진찍히고, 벌금물고... 좀 망신당한 적이 있습니다)

- 식사후 tooth picking 은 남이 안보는 화장실에서 해야만 합니다. 한국에서는 손으로 가리면 예의가 갖추어진다 생각하는 듯 하지만, 이곳에서는 아무리 손으로 가리더라도 남들 앞에서 tooth picking 을 하시면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 대중이 사용하는 온천이나, 수영장의 샤워실등에서 절대 때를 밀지 않습니다.

- 아이들 선생님에게 "봉투" 나 값비싼 선물을 주지 않습니다. (선물은 정성껏 쓴 카드나, 꼭 주고 싶은 선물이 있다면 상식선에서 "뇌물" 로 보일 정도의 고가품이 아닌것이 좋습니다.)

- 형사사건으로 신고를 하거나, 당한 경우, 절대로 가해자와 법정외에서 합의를 보려하면 안됩니다. (extortion 혐의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이곳에도 소위 "존댓말" 의 분위기에 해당하는 단어나, 표현법이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부탁을 할때에는 "Please" 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Could you .... May I...?" 라고 부드러운 표현으로 시작된 문장이라도 Please 를 넣지 않으면 불쾌하게 들릴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물음에 대한 답은 친한 친구의 사이에서는 "yeah" 혹은 "yep" 도 사용가능하지만, 그리 친하지 않은 어른이나, 선생님들께는 "Yes" 라고 답하는 것이 예의바른 사용입니다. "Thanks" 도 마찬가지입니다. "Thank you" 가 공손한 말입니다.

- 상대방이 이야기 하지 않는한, 절친한 친구사이가 되기 전에는, "결혼은 했는지?", "월급/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나이는 몇살인지?" 등 개인적 신상에 관한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예의입니다.

- 아무리 가까운 거리라도, 운전면허증 없이 운전하면 불법입니다. (면허증과 자동차 등록증은 꼭 소지하셔야 합니다)

- 너무 예뻐서 넋을 잃고 쳐다 보는 것이든, 이상해서 쳐다 보는 것이든, 상대방을 멍하니 쳐다보는 것은 불쾌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시선으로 쳐다보는 것을 "staring" 이라 하고, 이곳 아이들에게도 "Do not stare!" 라는 교육을 합니다.)

- 상대방과 이야기 할때에는 (어른이든, 어린이이든)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면서 이야기 하고, 또 눈을 쳐다보면서 경청을 합니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그 사람 눈만 쳐다보고 있는 것은 'staring" 하는 것처럼 보여서 매우 이상합니다. 적당히 다른 곳도 쳐다보는 balance 를 맞추시기 바랍니다)

- 이곳 사람들은 "솔직"한 편이지만, 그것을 무례한 것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No." 라고 말해야 할 때에도 "No, Thank you." 와 같이 예절을 지켜야 할 때가 많습니다. 어떤 호의나 제의에그냥 "No." 라고만 대답 하면 무례하게 들립니다.

- 직업/직장 면접시, 정해진 시간보다 늦게가는 것은 말할 것 없거니와, 너무 일찍 가는 것도 desperate 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의 10 분전쯤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직장 면접시, 면접관이 먼저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는, 그 자리에서는 급여/휴가/보너스등에 대해 물어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전 직장에 대한 험담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속상한 일로 이직을 했다하더라도, 좋았던 일을 생각해 내시고, 그런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곳에서 악수시에는 한국에서와 같이 "가볍게 손을 내어주고 상대방에게 맡겨놓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것을 "soggy noodle" 혹은 "dead fish"라고 표현을 합니다. 악수는 약간 힘을 주어, 상대방의 손을 잡고 같이 가볍게 흔드는 "solid handshake" 가 좋습니다. (너무 강하게 잡는 "Vice Grip" 도 상대방을 너무 push 하는 느낌이 들어 좋지 않습니다)

- 한국에서 캐나다 여행시에 운전하실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것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좌회전표시가 따로 있는 신호등 외에는 비보호 좌회전을 하시면 됩니다.
2. 차량이 많이 다니는 교차로에서는 유턴을 하시면 안됩니다.
3.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는 "2 way stop" 과 "4 way stop" 싸인이 있습니다. 정지후 진행순서는 도착한 차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만, Two way stop 에서는 stop sign 이 없는 쪽 도로의 차들이 항상 우선권이 있습니다.

그 차들은 정차하지 않으므로 좀 멀리서 달려오고 있더라도, 기다렸다가 그 차가 지나가고 나서 안전할때 진행하시면 됩니다.
4. 주유소는 "self service" 와 "full service" 가 따로 있습니다. 대부분은 self service 에서 본인이 직접 주유를 합니다만, old check 나 자동차 유리등을 청소해주고, 기름까지 넣어주는 한국같은 써비스를 원하시면 full service 주유소나, 그런 싸인이 있는 주유구 앞에 세우시면 됩니다. full service 는 기름가격이 좀 더 비쌀 뿐더러,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5. highway 나 지방 국도등에는 중간에 몇백 Km 씩이나 주유소가 없는 곳이 꽤 있습니다. 장거리를 운행하실 계획이라면, 기회가 있을때 마다 gas 를 채워두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6. 운전중 실수로 야생동물을 치었다면, 그냥 차에 실고 오거나, 방치한채 가시면 안됩니다. 주변에 사람이 있으면 야생동물 보호국에 신고를 부탁하셔야 합니다.
7. 운전중 아무리 졸려도, 고속도로 옆 shoulder 에 차를 세워 놓고 잠을 자면 안됩니다.
8. seatbelt 는 뒷좌석이든, 중간좌석이든 동승한 전원이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 사람을 부를 때는 손바닥을 위로 해서 부르고(한국에서처럼 손바닥을 아래로 해서 부르면 가라는 신호가 됩니다), 사람수를 세어야 할때에나, 누구를 가리킬때, 손가락으로 사람을 가리키지 않고 손 전체를 사용합니다.

- 엘레베이터나 전철등에서는 사람들이 나오고 나서, 타야 합니다. 사람들이 나오기도 전에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 아이들의 사진 촬영 시는 먼저 상대나, 그 부무에게 허락을 구해야 합니다. (학교에서도 아이들의 단체사진을 찍어 신문등에 공개하게 될 경우에는 꼭 부모의 동의서를 받아야 합니다)

- 고객에게 사과를 하는 경우에는 절대 "웃으며 이야기" 하면 안됩니다. 우리들은 겸연쩍어 웃는 것일터이지만, 이들은 조롱하는 것으로 받아 들입니다. 사과는 진지하게 해야만 합니다.


영어회화 무제한 평생수강+수강료 전액환급까지★ 바로가기

윗   글
 아리의 러시아이야기 ⑥ [스킨헤드]
아랫글
 [Brissie 특파원] Lectures and Tuto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