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문화의 대표 아이콘 - 자전거
만피 | 2011.11.07 | 조회 3989

안녕하세요. 네덜란드에서 만피입니다!

지금까지 네덜란드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것들 중 튤립, 하이네켄 등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외에 대표적인 네덜란드 문화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자전거를 아직 말씀드리지 않았네요. 제 글에서 간간히 말씀드리긴 했지만 역시 네덜란드 대표 문화 아이콘에 대한 소개로는 너무 부족하지 않았나 싶어 오늘은 네덜란드의 자전거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네덜란드인의 교통 수단 1, 인기 스포츠 2, 총 인구 1600만 명에 총 자전거 수 1900만 대. 1인 당 1.1개의 자전거를 보유한 나라 네덜란드.

할아버지도 타고 다니고

짐 많은 학생도 타고 다니고

경찰 아저씨도 타고 다니는 자전거.

도대체 이 알 수 없는 자전거의 인기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요?

1년 남짓 네덜란드에 산 제가 생각하기엔 3가지 정도의 이유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국토가 평평하다.

네덜란드라는 나라 이름의 어원이 평평한(nether) (land)이라는 것에서 온 것을 아시나요? 일부 사람들이 인공적으로 산을 만들자고 주장할 정도로 이 땅에는 산이나 언덕이 없습니다. 이 말인 즉슨,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 너무 좋은 나라라는 거죠. 하하

실제로 그 수 많은 자전거 중 기어가 있는 자전거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전거를 즐겨 타고 다니는 이유 중엔 평평한 국토가 한 몫 하는 것 같네요.

국토가 작고, 도시가 작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이나 헤이그, 로테르담을 다녀보면 네덜란드의 1,2,3 도시인데도 그리 크지 않은 소도시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도시들의 대부분이 걸어 다니기엔 좀 부담되고, 그렇다고 자동차를 타고 다니기엔 좀 작은 정도의 규모인데요, 도보와 자동차의 중간 교통 수단이라면 역시 자전거! 가 최고겠죠.

기반 시설이 잘 되어 있다

이 요인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많이 타고 다니기 때문에 생긴 것이겠지만 이로 인해 더 많이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것 같아요.

네덜란드 어디를 가도 자전거 전용 도로, 자전거 전용 신호등, 자전거 전용 주차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자전거 때문에 차 타고 다니기 불편할 정도로 자전거에 대한 기반 시설이 엄청 잘 되어 있어요.

자전거 탈 때 조심해야 할 법 들!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으니 자전거를 탈 때 준수해야 할 법도 많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 지켜야 할 법 또는 에티켓은 자동차를 운전할 때와 많이 비슷해요.

1. 음주 운전은 금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심한 음주 후 자전거를 타면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위험하기 때문에 음주 자전거 운전은 금지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처럼 따로 점검하는 경우는 없어 휘청거리지 않을 자신만 있다면 타고 다닌다고 해서 걸리진 않아요.

2. 해가 진 후에는 자전거 앞 뒤로 라이트를 키고 운전해야 함!

이를 지키지 않는 것을 경찰에게 적발될 시 약 30유로 정도의 벌금이 과금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도 따로 점검하는 경우는 없어서 저는 3개월 넘게 안 키고 다닌 적도하하 하지만 야간에 라이트 없이 자전거를 타는 것은 엄청 위험해서 본인을 위해서라도 꼭! 키고 다녀야 하죠.

3. 자동차가 다닐 수 없는 길에서는 자전거 운전 금지

가장 큰 예가 시내에서의 자전거 운전입니다. 사실 시내의 경우 사람들이 많이만 없다면 굳이 자전거에서 내리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거든요. 저도 실제로 이를 모를 때 시내에서도 마음껏 자전거를 타고 다녔는데 이도 법으로 금지된 사항이라고 하네요.

4. 자전거를 타면서 휴대폰 통화 금지!

전 정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에 대해선 몰랐습니다. ㅋㅋ 제 친구가 자전거 타며 통화하는 저를 보더니 놀라면서 벌금 물 수도 있으니 조심하라고 알려주더군요.

요런 자전거 관련 법들이 있지만 자전거 탑승에 대해선 관대하다고 할까요, 다른 사람들에게 심하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은 크게 제재하지는 않더라고요. 특히 자전거 타면서 휴대폰 통화를 하는 것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요.

(축제 기간에 시내에서 자전거를 타다 걸린 학생들입니다 ㅋㅋ)

이외에도 자전거 운전 할 때 우회전 또는 좌회전 시 수신호를 해 주는 것도 대표적인 에티켓 중 하나에요.

저번에 제가 네덜란드의 인기 스포츠에 대해 말씀 드린 것 기억하시나요?

네덜란드 사람들이 말하길 네덜란드에는 3대 인기 스포츠 종목이 있다고 해요.

첫 번째는 축구, 두 번째는 아이스 스케이트, 세 번째는 자전거 훔치기. ㅋㅋ

자전거를 훔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지 네덜란드 사람들은 좋은 자전거는 잘 안 타고 다니더라고요. 요즘 한국에는 픽시 자전거가 유행한다고 하던데 네덜란드에서는 픽시 자전거나 이외 비싸 보이는 자전거를 거의 못 봤어요.

또 하나 신기한 점은 사람들이 고장난 자전거도 움직이기만 하면 아무렇지 않게 타고 다닌다는 거였어요. 매일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니 자전거 관리도 철저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그렇지 않아서 왜 그럴까 하고 있었는데 제 자전거를 수리하러 자전거 포에 갔을 때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네덜란드는 인건비가 비싸서 중고 자전거를 새로 사는 가격과 자전거를 고치는 가격이 거의 비슷하더군요.

오랜만의 특파원 글로 네덜란드 문화의 아이콘 자전거를 소개해 봤습니다.

혹시 네덜란드 유학이나 교환학생을 생각하고 계시는데 자전거를 못 타신다면! 지금부터라도 연습하셔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며 보는 네덜란드는 걸으며 볼 수 있는 네덜란드와는 또 다르거든요! ㅋㅋ

지금까지 네덜란드에서 만피였습니다!

윗   글
 no.119* 린린 in France* 바르셀로나의 환상적인 분수쇼!
아랫글
 *졍이*#53 미국교환학생 - 직접 기어다니며 동굴탐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