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폴란드 교환학생] 휴대폰 개통, 교통 수단에 대한 모든 것
지아자 | 2017.01.24 | 조회 3205
Babrican, Warsaw
- [폴란드 교환학생] 05 휴대폰 개통, 교통 수단에 대한 모든 것 -



안녕하세요? 지아자입니다.^^
지금 학기 말이라 과제가 많아서 내가 이걸 자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며 지내고있어요!

오늘은 폴란드에 처음 도착했을때 꼭 처리해야 하는 휴대폰 개통과 교통이용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제가 처음 왔을때를 생각해보니 교환학생으로 오시거나 장기 거주하는 분들에겐 꼭 필요한 정보인 것 같아요!




* 휴대폰 개통

폴란드에는 크게 휴대폰 유심 회사가 PLAY, ORANGE 이 두 곳이 있는데요
대부분 PLAY를 많이 사용합니다. 상점은 곳곳에 많아서 지도에서 검색해서 가까운데로 가는게 좋아요.



이렇게 보라색 로고입니다! 일단 처음에 번호를 발급받으려면 여권을 가져 가야합니다.
그러면 48로 시작하는 현지 번호를 받게 되는데 직원이 정해줍니다.
그리고 유심칩을 구입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대부분 추천해주는 패키지가 있어서 저와 제 친구들 다 그걸 이용하는데요,
유심칩을 일단 5즈워티(1500원정도)에 구입하면 첫달은 전화, 메세지, 인터넷이 모두 무제한입니다.
두번째 달부터는 금액을 충전해서 쓰면 되는데
25즈워티(7500원정도)에 전화, 메세지 무제한으로 쓰고 6기가 정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그래서 저는 한달에 한번씩 충전하러 갑니다. 돈 내고 충전하는게 1분도 안걸려요~
주의할 점이 이게 한달치 금액을 다 쓴 시점에서 굉장히 빨리 돈이 나가요.
그래서 충전을 늦게하러가면 그 쌓인 금액을 내야해요.
때문에 매일 30이나 40즈워티 넘게도 내보고 딱 25즈워티 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외국인이라 그냥 여행목적으로 유심 필요할거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설명을 잘 안해줘요.
어찌되었든 가격이 한국에 비해 싸서 그냥 넘어가지만,
저나 제 친구들이나 서비스에대해 전반적으로 답답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ㅎㅎㅠㅠ



<남은 데이터 확인하기>

* + 108+ # 을 누르면 인터넷 데이터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란드어로 뜨지만 숫자만 겟하면 되므로...
저는 지금 2809MB 남았네요





* 교통 이용하기 폴란드 교통권 사이트 주소 (http://www.ztm.waw.pl/?l=2)


폴란드에는 우선 트램, 버스, 메트로(지하철), Km(기차인데 지하철처럼 노선을 지나는 기차), 기차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없는 교통수단은 트램과 km이 되겠네요.
(다른 교통수단이 더 있으면 추가하도록 할께요. 더 있나?ㅎㅎ사실 KM을 며칠전에 처음 타봐서...)


Metro


Tram


KM

BUS


그리고 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려면 티켓이나 정기권이 있어야합니다.





1. 일회용 티켓

우선 일회용 티켓에 대해 설명해볼께요.


대부분 정류장 근처에서 이렇게 생긴 기계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기계를 이용해 티켓을 사면 됩니다.


간혹 작은 정류장에 없는경우도 많은데요, 이럴 경우를 대비해 지하철이나 티켓기계가 있는곳에서 미리 사두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는 버스 안에 있는 기계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드만 가능해요.)



미리 사둬도 상관없는 이유가 티켓을 교통수단 탑승하면 기계에 넣어서 유효화를 시키는데 그때를 시점으로 시간이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생은 ★50%가 할인이되요.
그냥 스스로 옵션중 학생을 선택해서 할인받으면 되는데
주의할것이 꼭! 학생증을 소지하고 있어야해요.
누가 검사는 안하지만 불시검문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폴란드 학생증을 소지해야합니다.



할인받으면 20분 티켓 기준으로 3.4즈워티(1000원정도)합니다.

기계 화면 상단에 영어를 클릭하면 티켓을 고르라고 하는데
저는 처음에 무슨 티켓을 골라야 할지 몰라 헤맸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분들을 위해 티켓이 어떻게 나누어 지는지 설명해드리자면


1. Time Tickets (20분)
이 티켓은 유효화 시점으로 20분동안 사용할 수 있고 환승이 자유롭습니다

2. Single Fare Transfer Tickets (75분, 90분)
단일 요금 환승 티켓인데 -75분짜리, -90분짜리가 있어서 선택하면 됩니다.

3. Short Term Tickets
-one-day ticketdms 24시간,
-weekend ticket은 금요일 저녁 7시부터 월요일 오전 8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에게 맞는 티켓을 고르면 되요!ㅎㅎ





2. 교통카드(정기권)

교통카드 정기권이라는게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없지만 유럽에는 대부분 있는것 같아요.
도시 사람들은 교통수단을 거의 매일 몇번씩 이용하니까 이런 정기권이 필요한 것 같아요. 한번에 결제하니까 편리해요.

정기권은 30-day Tickets, 90-day Tickets 두가지가 있어요!
30일 일반권은 110즈워티, 학생은 55즈워티
90일 일반권은 280즈워티, 학생은 140즈워티 입니다.

90일권 140즈워티는 42000원 정도 입니다!
우리나라에 비하면 정말 싸죠? 한달에 2만원도 안되는 돈으로 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요+_+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드리자면 교통카드 발급은 Kiosk(키오스크) 라는 곳에서 발급을 해야합니다.
저는 Centrum역에있는 Kiosk를 방문했습니다.

준비할 것은 학생증과 사진 1장, 카드 가격입니다.
그럼 카드 디자인을 직접 고르라고 해요. 막 몇가지 컬러풀한 카드 디자인이 있어요ㅋㅋ
음..저는 갑작스런 선택권에 당황해서 아무거나 집었어요. 제가 고른 카드는...ㅎㅎ



뒷면은 저렇게 생겼어요. 그리고 결제를 하면 바로 카드가 나옵니다.
(정기권 만료되면 위에 있는 티켓 기계에서 카드로 충전할 수 있구요, 키오스크 다시 방문해서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는 최초로 유효화 기계에 갖다 대면 그때부터 시간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꼭 처음 한 번 유효화 하셔야해요! 유효화 기계는 이렇게 생겼어요.




그리고 한 번 유효화 이후로는 메트로를 제외하고는 카드를 찍고 타지 않아요. 그냥 탑승합니다.
그럼 무임승차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요,
사람들 모두 누가 검사를 안해도 양심적으로 행동하는 것 같아요. 이런 시민의식에 한편으로는 놀랐습니다.
저는 한국에서는 탑승권을 확인하고 타다보니 은연중에 '검사하지 않으면 꼼수를 부릴 수도 있지않나?' 하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탈때 일일히 검사하지 않지만
가끔씩 불시에 경찰분들이 오셔서 티켓을 무작위로 검사하는 상황이 있어요! 그분들은 일반인처럼 보이지만
탑승 후 본인들의 신분증을 보여준 후 검사를 합니다.
티켓이 없거나, 시간이 초과됬거나, 유효화시키지 않았거나, 신분(학생)을 증명할 수 있는 id가 없으면 상당한 벌금을 물어야합니다. 때문에 그냥 무임승차할 생각은 못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매일 교통수단을 이용하는데 딱 한번 검사하시는 분들을 만났습니다! 뭔가 말로만 듣다가 실제로 봐서 되게 신기했어요.
학교가서 나 오늘 검사하는 사람 봤다! 이렇게 자랑하니까 친구들이 자기들은 아직 한번도 못봤다고..ㅎㅎ


참고로 폴란드에서 교통권에 대해 벌금을 무는 경우를 가져와봤어요ㅎㅎ 저도 궁금해서..

1. Additional charge for a journey without a required travel document    266,00 PLN
-티켓 없는 경우 : 한화 76000원
2. Additional charge for a journey without a valid document which confirms the right to free or reduced fare travel    196,00 PLN
-할인이나 무료로 티켓을 이용할 때 증명할 서류가 없는 경우 : 한화 56000원
3. Additional charge for stopping or changing the direction of a vehicle without a justified reason    700,00 PLN
-정당한 사유없이 멈추거나 목적지를 변경하는 경우 : 한화 200000원ㄷㄷㄷ
4. In case the fines listed in the items 1 and 2 are paid immediately to the ticket inspector    159,60 PLN/ 117,60 PLN
-1번과 2번 벌금을 바로 낼 경우 각각 한화45000, 33500원
5. In case the fines listed in the items 1 and 2 are paid within seven days from the issue date of the demand for payment    186,20 zł / 137,20 zł
-벌금을 7일안에 낼 경우 각각 한화 53000, 39000원



아... 사람들이 왜 잘 지키는 지 알 것 같아요. 그만큼 벌금기준이 상세하도 내야하는 금액도 크네요...
저도 정기권 있지만 깜빡하고 학생증 놓고온날이나 카드 놓고온 날은 꼭 일일 티켓 삽니다.


전반적으로 폴란드 교통수단은 되게 깨끗하고 편리해요!
교통수단 만큼은 폴란드 사람들이 정말 부럽다는 생각을 많이합니다.






3 교통 앱 Jakdojade

폴란드에 사신다면 정말 필요한 앱입니다!
목적지를 검색하면 버스, 트램, 지하철등 도착시간을 굉장히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최근 버스 시간 뿐만아니라 전, 후시간도 다 볼 수 있고 정말 정확한 편이에요.

저는 이 앱을 안쓰고 구글 맵을 썼었는데요,
매인 구글맵이 틀린 방향 알려줘서 길 잃고 약속 늦고 그랬었어요.
친구들한테 맨날 너 또 길잃었니? 라고 문자오고..ㅠㅠ
그런데 이 앱 쓰고부터는 길도 안 잃고 날 추운데 버스 하염없이 안기다려도 되고 너무 좋아요.


아쉽게도 안드로이드는 무료인데 아이폰 쓰시는 분들은 4.5달러 정도인가 주고 사셔야합니다!ㅎㅎ




우리나라와는 교통수단 체계가 많이 다르죠?
그럼 혹시 나중에 교환학생이나 여행 오시는 분들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바라며...



매일 스탬프만 모아도 스벅+토익자료집이 무료! 바로가기

윗   글
 06 [폴란드 교환학생] 바르샤바의 동쪽 Praga, Home Party
아랫글
 9. 랜선여행사_일본편 [일본에서 사가면 좋은 선물&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