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ra의 WCC Life! - 필리핀의 스카이라인을 알아보자!
Reira | 2011.05.09 | 조회 2979

스카이라인: 도시의 전망(마닐라의 아름다운 밤야경 전망)

메트로 마닐라는?

메트로 마닐라는 우리나라로 치면 경기도에 속하는 지역이지만 전체가 수도로 지정되었을 정도로 인구 약 1,155만 명의 어마어마한 대도시이다. 그리고 이 메트로시티에 속해있는 마닐라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항만으로 일컬어지는 마닐라 만에 임한 항구 도시로, 시가지는 파시그 강을 끼고 그 남북으로 펼쳐진다. 북쪽에 비옥한 중부 루손 평야를, 남쪽에 남부 루손의 화산성 저지를 끼고 있다. 이곳에는 교육 기관이 집중되어 있는 삼팔록 지구와, 옛 총독 관저이자 현재의 대통령 관저인 말라카냥 궁전(1863년 건립)이 있는 산미구엘 지구가 있다. 그 남쪽으로 이어지는 에르미타 지구·말라테 지구는 관청가·호텔 거리로, 리잘 공원과 해안을 낀 아름다운 로하스대로가 남쪽으로 달린다. 그 동쪽의 파코 지구·산타아나 지구는 중류층의 주택가이다. 마닐라 항은 파시그 강 하구를 사이에 두고 북향과 남향으로 나뉘며, 내항선과 외항선이 접안한다. 마닐라의 경우 현재 발전하는 단계에 있으며 정부에서 계획적으로 신도시를 조성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스카이라인을 정비하려는 한국의 경우와 비교해 보면 좋을 듯하다.

Completed buildings(건물 높이 top10)

Planned / Proposed(계획 중인 건물)

Name

City

Height (m)

Storeys

Exp. Completion

Notes

665

112

2014

Manila Observatory Tower, also known as PAGCOR Tower (soon to be the Philippine landmark, the tallest stand-alone observatory tower in Asia, and one of the tallest man-made free-standing towers in the world)

≈400

75

2015

335

80

?

312

76

2014

250

68

2011

Demolition of existing structure (Gilarmi Apartments) complete. Excavation underway

66

2012

242

44

2015

204.06

57

Fort Bonifacio area

53

2013

Located at Rockwell area

50+

2012

The first of several similar towers

50+

2015

Reportedly designed into 2 shorter towers

메트로 마닐라의 대다수의 빌딩촌은 최근에 조성되었거나 신도시 계획단계에 있다. 마닐라 전체적으로 볼 때 마천루를 거의 찾아 볼 수 없다고 봐야하지만, 마닐라의 강남이라 불리는 마카티나 신도시 이스트우드에서는 높은 건물의 빌딩숲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 특정 비즈니스 혹은 글로벌지역으로 벗어나면 5층 이상의 건물을 찾아보기 어려운데, 이는 발전하는 단계인 제3국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위 사진은 일반적인 마닐라 교외의 풍경(사진: 퀘존시티 오로라 BLVD. 960번지) 이다. 현재 메트로 마닐라에는 3개의 전철인 LRT1, LRT2, MRT가 있다. 지대가 약하고 지진이 잦으며 기술이 없는 필리핀으로서는 지하철 건설은 아직 먼 훗날의 이야기인 듯하다.

현재 필리핀은 수도권내에 신도시를 개발하는 단계에 있다. 대형몰이나 백화점에 방문하면, 마카티 혹은 이스트우드 지역의 고층 레지던스를 분양하려는 부동산업체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외국인 혹은 필리핀의 부유층을 상대로 고급 레지던스를 분양하고 있는데, 이들이 소개하는 새레지던스는 기본 40~50층 이상으로 필리핀 내에서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마카티와 이스트 우드의 스카이스크래퍼

아직까지 새 건물로 입주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마닐라의 경우 항공 및 항만이 위치한 필리핀의 거점도시이다. 게다가 빈번한 해외 관광객의 입출입으로 인하여 스카이라인을 고려한 계획적 신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극격한 빈부 격차로 인하여 중상층이 아닌 부유층과 외국인을 타깃으로 한 고급 도시를 조성하는데 크게 목적으로 두고 있다. 또한 필리핀의 스카이라인 사업은 필리핀다운 디자인에 근거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야자수를 가로수로 조성하였으며 필리핀의 상징을 건물에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사례를 볼 수 있었다.

밤문화가 발달한 국가답게 스카이라인의 경우 낮보다는 저녁에 훨씬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현재 필리핀 정부는 싱가폴이나 홍콩 등을 벤치마킹한 비즈니스 글로벌 도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교재 받고 해커스중국어 전강좌 평생수강 > 바로가기

윗   글
 [멕시코] Fantastic Mexico - 몰라도 너무 몰라! [2]
아랫글
 no.37 *린린 in France* 우.학.소-우리 학교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