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결과가 언제쯤 나올까요 기다림이 길어지네요..
화공과 | 2017.03.30 | 조회 1203
2017년 가을학기 화공과로 박사 지원을 한 학생 입니다.
총 12 곳 지원했고 UCSD 한 곳 합격하고 University of Delaware (UD), TAMU, University of Maryland(UMD)는 불합격 했습니다.
특히 UMD는 메일 보냈더니 칼같이 "너 대학 평점이 떨어져서 안돼" 이렇게 보내서 알았어요. 불합격 메일은 못 받았고요. 좀 기분은 나빴지만 즉각 답장와서 좋긴 하더라고요.
나머지 8곳은 메일이나 전화로 물어봐도 "아직 리뷰 중이다" 라든가 "대기자 명단에 있다" 정도의 원론적인 말만 하고 있습니다. 시기 상으로는 크게 기대는 못 할 것 같아요. 물론 혹시 모르기는 하겠지만요.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한편 UCSD는 합격 메일을 받기는 했는데, 펀딩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어서 메일로 물어보니 펀딩 받는 경우가 매우 적은데 이미 다른 학생들이 받았대요. TA도 모집은 하는데 확실히 된다고 할 수 없다고 그러고요. 이 때문에 답답해집니다.
집안 사정 상 첫 학기 등록금이며 초기 정착금이며 감당이 쉽지 않아서 장학금 안주면 결국 현 상황의 저에게는 오지 말라는 말과 크게 다른 바 없거든요... 뭐 하긴 저의 스펙이 많이 부족해서 생긴 일이겠죠.

만일 UCSD를 가게 된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펀딩 없이 박사 가는 경우가 될 것이며 적어도 1년은 그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펀딩 없이 박사 가는 분들.. 처음에 어떻게 생활 하셨나요? 그러니까 초기에 정착하는 것과 생활비는 펀딩 없이 미국 박사유학 간 분들은 어떻게 충당하셨나요?
윗   글
 오하이오 주립대 VS 아이오와 주립대
아랫글
 CS 박사는 TOEFL 100점이면 문제없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