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미션이후 공부 (통계학과/공대계열 선생님들 답변 대환영)
잠만보 | 2017.03.27 | 조회 895

읽어주셔서 일단 감사드립니다!^^


제가 어드미션 이후에 제 전공과 관련된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물론 영어도 해야겠지만, 가서 가장 발목을 잡을게 수학일것 같아요.


제가 학부때 통계를 복전했었지만 그때서야 미적분 및 선형대수를 배워서 뼈에 새겨지지않고 자꾸 까먹고, 석사때는 통계모형의 원리와 논문투고와 석사논문을 쓰기위한 새로운 방법론에만 허덕였던 기억이 납니다.

(고등학교때 이과에 있었으면 머리에 많이 남았을텐데..)


결국, 제가 갑작스레 이러한 반성을 하게된 이유는..


통계적 모형에 대해 새로운 방법론을 갖다 쓰기만 했지 그 안에 돌아가는 자세한 과정을 수박 겉핥기 식으로 알고 있는게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이 불안감의 근원은, 정책분석을 박사과정의 전공으로 삼는 이상 항상 방법론을 갖다 쓰는게 아니라 여러 수학적 요소를 바탕으로 새로운 통계모형을 직접 만들어야 할 시기가 분명히 올것이라 제가 느끼기 때문이죠...


결국, 정책분석이나 문항분석에서 사용하는 수리통계의 뿌리가 되는 요소는 미적분, 선형대수, 수치해석(이것은 필요하다고 들었던 풍문)정도로 알고 있는데, 이것을 cover 할수 있는 좋은 책이 있을까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강의도 좋구요. 제가 미리 여러 책들을 접해봤는데, 위의 세분야에 있어서 독학을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더욱 해당전공 박사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한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그나마 수월하게 독학가능한 책들을 읽어보셨을 확률이 많으니까요.


정말 저를 불쌍히 여기시어 입문부터- 고급까지 curriculum이 될만한 책들을 단계별로 제시해주시면 더욱 감사드릴것 같구요, 제가 은혜를 발판삼아 이것을 공부하고나서 estimation/convergence method들을 R code로 구현할수 있을 정도가 학습 목표 수준입니다.


글제목에는 통계학과나 공대계열 선생님들환영이라고 적어놓았는데, 다른 선생님들께서도 경험이 있으시면 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윗   글
 컬럼비아 기계 박사 합격하신 분 있나요?
아랫글
 노펀딩 박사 가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