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50 공대 대학원. 안가는게 나은가?(+고민 상담)
공대남 | 2016.01.15 | 조회 1605
저는 미국 석박 통합에 지원할 유학 준비생입니다. 미국에서 졸업 후 한국에 들어와서 최소한 대기업 이상(?) 연구직에 들어가려고합니다.
목표는 교수 > 정출연 > 대기업 연구직 입니다.
(현재 제 연구실 교수님께서 미국에서 괜찮은 학교 박사를 졸업하고오면 자대 교수를 하게 해주겠다라는 말을 넌지시 하셨지만
확실치 않은 것이니 배제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직장 마지노선은 대기업으로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까운 목표는 미국 석박통합 펀딩 받고 탑 50위 안에 들어가는 것 입니다.

그런데 고해커스 게시판 글들을 보면 탑 20 혹은 탑 30 아래로는 차라리 국내 서카포를 가라 라는 말이 많습니다.
제가 ECE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예정인데 2014년 기준으로 미시간 주립대가 48위에 해당하더군요.
미시간 주립대 정도면 그래도 이름이 어느정도 알려진 학교고 좋은 학교라고 생각했었는데,
미시간은 탑50 정도에 해당하니까 국내 서포카에서 박사 학위 받는게 더 나은건가요? 또는 연고대 라인까지도 국내가 나으려나요?
물론 케바케입니다만, 꽤 오래 유학을 생각한 입장에서 미래가 두렵기도 하고
괜히 국내에서 있으면 편할텐데 외국가려고 나대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의 솔직한 생각 듣고 싶네요.

아 그리고 간단히 제 프로필을 말씀드리면 서울 중하위권 학부에서 수석졸업 예정이고 현재 영어 공부를 하고 있으며,
학부연구생 활동으로 컨퍼런스 나가서 발표나 교수님 과제 등을 하며 연구를 진행했고, 논문은 없습니다.
교내 성적 장학금과 국가와 지역 이공계 장학금을 받았으며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장학재단에서 2년간 장학금을 받는 등
총 3~4천 만원 정도의 장학금을 받아 학교는 거의 등록금 내지 않고 다녔습니다.

올 가을 미국 석박통합에 지원해서 만약에 떨어진다면 국내 대학원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연고대 라인까지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들어갈 수 있을거같고 (연고대 무시 절대 아닙니다. 저 연고대 보다 낮은 학교에요)
국내로 간다면 서포카로 들어가고 싶고, 석박통합으로 졸업해서 국내 기업 입사나 박사 졸업 후 포닥으로 미국 나갈 생각입니다.

처음에는 자비로라도 외국에 나가려고 돈을 모아서 미국 석사 1년 학비+생활비 정도를 모았고, 나머지 1년은 부모님께서 대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그 후 박사를 들어갈때는 풀펀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나머지 돈 생각은 안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자비로 나가려고 하니 그렇게 까지 해서 이득이 크게 되려나 싶은 생각에 석박통합으로 가려고합니다.

GRE 라이팅 시험 5.0 달성 비결 확인 ☞ 바로가기

윗   글
 미시건대학교 고민이네요
아랫글
 한국에서 석사 따고 미국 박사갈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