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1학년 학부생 유학준비 조언 부탁드립니다.
새내기 | 2019.09.03 | 조회 274

저는 현재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1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MIT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어서, 항상 그 학교에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현재도 해외 탑스쿨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구요!

제가 원하는 연구 분야는 의공학입니다. 분야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부해 나가면서 천천히 더 깊게 생각해 봐야겠지만요.

아직 1학년 학부생이라 가진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지금부터 조금씩이라도 준비해나가고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ㅠㅠ.



1. 학부 학점

일단 학부 학점은 최대한 열심히 하겠지만 미니멈 4.0/4.5이상을 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2. GRE

GRE는 유효기간이 5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또 저는 석사 학위를 한양대(자대)or카이스트or서울대에서 2년동안 취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학부 3학년을 마치고 1년 휴학을 할 계획이었는데, 그 때 공부를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3. TOEFL

GRE를 공부하면서 TOEFL도 어느정도 준비된다고 들었습니다. 다만 아직 공부해본 적이 없고, 유효기간이 짧아서 언제부터 제대로 시작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4. 연구실적, 추천서 등등 (???)

이 부분 또한 지금 생각하는 데에 많은 한계가 있어서.. 일단 제 지도교수님도 MIT를 졸업하셔서 저도 해외 탑스쿨로 유학을 가고 싶다고 말씀을 드리기는 했습니다 ㅠㅠ 1학년 재학동안 최대한 열심히 학점을 따고, 다시 상담 요청드릴 계획입니다.

 

5. 경제적인 부분

이 부분이 가장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노력으로 해결하는 데에 한계가 클 것 같아서요.

저희 집 상황이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유학 비용을 저 혼자 감당해야할 것 같은데, 일단 대학 학부 졸업까지 여러 가지 장학금과 아르바이트, 인턴 등으로 1000만원 정도 적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하면 전액장학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석사학위를 취득한 학교의 수준이 유학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저희 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 중입니다.. 또 원서 접수 하는데에 드는 비용은 감당하더라도, 해외에 가서 드는 생활비, 월세(기숙사비용???), 학비 등등은 아직 어느정도인지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했고 상상을 초월할 것 같아서 너무 걱정이 됩니다 ㅠㅠ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학부 1학년 나부랭이 학생에게 조언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GRE 라이팅 시험 5.0 달성 비결 확인 ☞ 바로가기

윗   글
 랩실 선택 조언부탁드립니다
아랫글
 탑티어-세컨티어 순위 어떻게 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