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Psychology, Macro econ, Micro econ 독학 후기
ㅇㅇ | 2018.07.26 | 조회 14111

혹시나 저 세 과목 독학하실 예정이신 분들 계실까봐 후기 남깁니다..

셋 다 ap 중에서 쉬운 과목이라고 알려져있어서 후기라기도 뻘쭘하긴 하지만...ㅋㅋㅋㅋ

그래도 혹시나 학원이나 인강 들을 여유가 안되시는 분들 계실까봐 제 공부 방법 올릴게요!


우선 ap psychology는 barron's랑 princeton review로 공부했어요

Barron's 달달 외우고 부족한 부분 있을까봐 princeton에서 새롭게 나오는 내용 추가적으로 암기했습니다.

책이 5th edition이었나..? 암튼 그래도 좀 된 거였는데 크게 바뀐 내용 없다해서 그냥 썼고 시험 볼 때도 크게 문제 없었습니다.

psychology 쉽다 쉽다 하지만 외울 양이 그래도 꽤 되더라구요..ㅋㅋㅋㅋㅋ 특히 뇌나 눈 구조 명칭 외울 때 좀 짜증났습니다..ㅎ 위치까지 외우느라 아예 그림으로 따로 그려서 가지고 다니면서 외웠어요

책은 솔직히 진짜 걍 한 권 다 머리에 때려박는다는 느낌으로 싹 다 외웠어요..

vocab이나 중요한 실험은 다 외웠고 중요해 보이지 않아도 여러 번 읽으면서 이해해서 자연스럽게 암기했어요.

어느 정도 암기하고 나서는 책에 있는 문제들 싹 다 풀고 오답 정리했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어디가 암기가 덜 되었는지 체크하고 그 부분 다시 외우고 college board에 나와있는 기출문제 프린트해서 풀었어요.

암기 다~ 끝내고 쭉 풀어야지! 했다가 시험 당일날까지 기출을 다 풀어보지는 못했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 6~7년치는 제대로 풀었고 나머지는 시험 전에 훑어보면서 내가 이 문제를 시험장에서 보면 바로 답을 적을 수 있나?를 생각해봤어요.

여러분들은 다 암기하고 풀어봐야지하지 마시고 틈틈이 풀어보시는 거 추천해요..ㅎㅋㅎㅋ


College board 아니어도 구글링 하면 문제 꽤 많이 나오니깐 몇 개 풀어보시는 거 추천해요~

가장 우선 순위로 풀어야할 건 당연히 college board지만..


책 읽으면서 딱히 이해가 안되는 실험이나 내용은 없긴 했는데 만약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싶으면 실험 이름이나 주요 단어를 유튜브에 검색해서 보세요! 한국 말로 번역해서 검색하면 한국어로 설명해주는 영상도 꽤 있으니 그것들 봐도 좋구요..


음... 저는 barron's 책 한.. 5회독 한 것 같네요.. 나머지는 따로 휴대하기 쉬운 작은 카드에 적어서 갖고 다니면서 외웠구요.


사실 시험장 갔을 때 듣도 보도 못한 내용의 문제 몇 개 있었는데..ㅋㅋㅋㅋㅋ 그 땐 당황했지만 결국 5점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참고서는 말 그대로 참고서라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커버할 수는 없어서 그런 것 같아요..

문제 풀다 절망하지 마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보시길 바랍니다..ㅎㅎㅎ




Macro, Micro econ


일단 저는 유튜브에 있는 acdc econ으로 공부했어요. (acdc econ치면 바로 나와요)

영상 몇 개는 무료인데 뒤에 내용은 결제하고 봐야해요. 얼마더라.. 12000원이었나? 암튼 만원대입니다.

홍보 절대 아니고 영상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아요.

괜히 비싼 돈 주고 학원 가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출문제 풀이 영상도 올려주시고 개념 요약 영상도 있고 되게 유용했어요!


아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외국인 선생님이셔서 다 영어로 진행됩니다...

유튜브라 자막 달 수 있긴 한데 종종 틀리게 뜰 때가 있더라구요..

저는 따로 참고서 안 사고 acdc econ 영상들 + college board 기출문제로만 공부했어요.

근데 econ은 psychology랑 다르게 FRQ가 전 년도들 거랑 많이 다르더라구요.. Psychology는 좀 돌려내는 게 보였는데 econ은 아예 새로운 개념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기출문제 거의 20년치 다 풀고 갔는데...ㅋㅋㅋ큐ㅠㅠㅠ


아 acdc econ 홈페이지 가시면 지난 FRQ들이 어떤 개념에서 나왔나 정리된 거 있어요! 어떤 개념이 빈도수가 높은지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macro 5 micro 4 떴는데 micro mcq에서 시간 관리만 좀 더 잘했어도 5점 떴을 것 같아요...ㅠㅠㅠㅠ아쉬워라..

그래도 뭐 학원 안 가고 공부한 거 치고 잘했다고 생각하고...싶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혹시 두 과목 중에 고민하시는 분 계시면 그냥 둘 다 하는 거 추천해요.. 어차피 앞 부분 좀 겹치기도 하고 그렇게 어렵지도 않아서..

두 과목 중 뭐가 더 쉽냐는 사바사라서.. 진짜 많이 갈려요 저는 개념 자체는 macro가 쉬웠는데 다른 사람들은 micro가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더라구요. 이건 뭐 대충 개념이라도 훑어보고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더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들 화이팅


+) 아 psychology 제대로 공부한 건 두 달 정도 슬슬 공부한 것까지 하면 3개월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econ은 두 달 정도 걸렸어요~ 매일 공부한 건 아니고..ㅋㅋㅋㅋ하루에 한 4~5시간 공부한 것 같아요

근데 뭐 econ은 본인이 강의 다 챙겨듣고 열심히하면 한 달만에 끝낼 수 있을 것 같긴 해요

제가 2주 조금 안되는 기간 동안 강의 들으면서 슬슬 공부하고 나서 기출 문제 풀어봤을 때 4점 나올만큼 맞았었으니깐.. (아 2주동안 micro 또 그 다음 2주 macro 이런식으로)

그래도 너무 짧은 시간 남겨두고 공부 시작하시진 마시고...ㅋㅋㅋㅋㅋ 여유 두고 시작해보시는 거 추천해요





SAT유학비법서 무료배포★ 바로가기

윗   글
 한국 10월 sat 시험
아랫글
 Sat 1400점이상에 sat2과목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