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탱이님께-지난 e46 정비건에 대한 추가글
고쳐타는차 | 2013.11.08 | 조회 743
안녕하세요,
몇 일 전, 곰탱이님께서 주신 조언후에 몇가지 변동사항이 있어서 정보교류차 글을 올립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 위해 간략히 정리하자면, 저는 2003년 e46 330i를 가지고 있으며, 이번에 Service Engine Soon light가 점등되어 Autozone에서 코드를 읽은 결과 P0741 error code를 확인하였고,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BMW service center에 입고하여 검사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거의 99.9%, 예외를 찾지 못했음) P0741은 토크 컨버터 및 트랜스미션의 이상으로 인한 error code로 알려져 있으며, 토크컨버터/미션 오버홀 혹은 교체가 필요하기에 큰 비용이 예상되는 code입니다. 그러나, BMW center에서는 트랜스미션은 언급조차 없었으며, 6번 실린더의 misfire가 원인으로 보이므로, 점화플러그와 코일을 교체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에, 플러그와 코일을 센터에서 부품으로 구입하여 직접 교환하였습니다. 그 외, 여러가지 수리 및 정비 추천을 해주어서 곰탱이님 및 이곳 여러분들께 조언을 구했던 것이 이전까지의 상황입니다.

곰탱이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p0741 error code였던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해보고, 또 해보아도, p0741은 100% 토크컨버터 및 트랜스미션 수리로 해결한 예시만 찾을 수 있었기에, center측의 점검 결과에 신뢰가 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일단 점화플러그와 코일을 교체한 후, SES light를 꺼놓고 다시 들어오는지 추후 주행하며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그동안 여유 시간이 없어서, 플러그와 코일을 교체 한 후 SES light를 끄지 못했고, 이후 4일동안 SES light를 켜놓은 채로 주행하였습니다. 하루 약 20마일씩 나흘간 총 80마일정도 주행했으며, 오늘 SES light가 꺼져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어제 시동끌때까지만 해도 켜져있었거든요. SES light가 조작하지 않아도 문제가 해결되면 자동으로 꺼지기도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은 긍정적이라 생각하고, 시중에서 구입했던 iOBD2라는 obd reader를 이용하여 code를 삭제하고 다시 읽었더니, p0741도 detection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오늘까지의 상황이구요.

참고로, 주초에 아무래도 불안하여 서비스 받았던 매니저에게 p0741이 떴는데 왜 트랜스미션에 대한 언급은 하나도 없냐라고 메일로 문의를 했더니 답변이 왔네요. 정비적인 지식이 없어서 맞는 말을 하는것인지, 말장난에 속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간단히 해석하여 아래에 붙입니다. 아무튼 곰탱이님의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1. p0741은 토크컨버터뿐만이 아닌 트랜스미션에 관련한 어떠한 상황에서도 나올 수 있는 에러코드임. 분류가 그렇게 되어있을 뿐, p0741이 꼭 토크컨버터상의 문제로 인한 것이라고 볼 수 없음. 미션오일이 오염되었거나 부족한경우, 트랜스미션에 걸리는 부하가 적정량보다 많거나 적은경우, 또는 전기적 에러에 의해서도 p0741이 detection 되기도 함. 더불어, 트랜스미션에 관련되지 않은 사항으로 인해서도 p0741이 나올 수 있기때문에, 토크컨버터 및 트랜스미션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음.


2. 입고된 차량의 경우, SES light가 점등되었고, p0741이 detection되었으나, 트랜스미션의 이상에 의한 p0741 detection으로는 보이지 않음. First, Test결과 1단에서 2단으로의 변속타이밍이 약간 느리기는 했지만, 그 이상으로의 변속은 정상범위내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임. 이는 토크컨버터로 인한 변속타이밍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임. Second, 트랜스미션의 이상으로 인한 p0741 error code 및 SES light 점등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RPM을 수반한 주행상황에서 점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입고 차량의 경우 주행중 점등이 아닌 P에서의 시동과 함께 점등되었음. 이는 트랜스미션 작동이 아닌 트랜스미션관련한 외부의 electrical or mechanical problem일 가능성이 큼. Electrical check결과 발견된 문제는 없었으며, 우리가 인지한 문제는 6번 cylinder 의 misfire임. 따라서, 현재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은 Coil 및 spark plug의 교체임. 드물게 일어나는 예로, transmission에 전달되는 힘과 배출되는 힘이 정상범주를 벗어나는경우에 p0741이 activation되는 경우가 있으며, 정확한 원인인지 단언할 수 없지만 misfire로 인한 transmission으로 전달되는 힘과 출력 예상값, 그리고 엔진rpm의 상대적 부조화가 transmission내의 토크변환이상으로 감지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이는 센서이상이라고 볼 수는 없음. 혹은, 드물게 시동에 의한 불규칙적 shock에 의한 점등일 수도 있으나, 확인할 수 없음.

1단에서 2단으로의 변속타이밍이 약간 처지는 것이 비정상범주에 속하지는 않으나, 꼭 수정하고 싶다면 미션오일을 새것으로 바꾸는 시도를 해 볼 수 있음. 그러나 추천하는 것은 아님.


3. 원한다면 토크컨버터 및 트랜스미션의 분리확인 및 교체가 가능하지만, 몇백~몇천달러의 비용이 예상됨. 따라서, 다른 특이적인 증상이 보이기 전에 분리, 분해 및 교체는 추천하지 않음.


이하 생략

윗   글
 정비고수님들! ACURA TL 2005 년 14만마일 저속주행시 변속충격및 걸걸걸거리는 소음
아랫글
 오늘 중고차 보는데요 답변급하게 부탁드려요! 2003 acu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