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 Ph.d.] EE Duke University
low_gpa | 2020.05.17 | 조회 1121

Admissions

Ph.d.: Duke (3.12)

M.S.: Northwestern U, Wisconsin-Madison University, University of Arizona

(저는 전부 Ph.d.로 지원을 했는데 석사 학위가 없어서 그런지 M.S. 합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낮은 학점과 퀀트 점수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Rejections

Cornell, Upenn, Princeton U, Rice U, Johns Hopkins U, MIT, UCLA


Pending

Boston U, Purdue, Texas Austin

신학부/대학원(GPA)

BS: 인서울 대학, Physics (3.68/4.50)

TEST Score

TOEFL 93 (R21/L29/S22/W21)

GRE 156 (73%) / 164 (84%)/ 3.0 (15%)


영어가 유학 준비하면서 제일 힘들었습니다.

GRE는 버벌에 집중하느라 퀀트를 거의 보지않고 가서 점수를 말아먹었는데

너무 힘들어서 그냥 지원했습니다...

토플도 점수를 조금 더 높일걸 하면서 지원할때 땅을 치고 후회했습니다....


Financial Aid

Duke: RA 풀펀딩 (stipend : $32,000/yr)

Experience

연구 경험 : UCLA 랩과 프로젝트 진행 (1년) + UCLA 동일 랩에서 invitied summer intership (2달)

+자대랩 학부연구생 (3년)

논문 : SCI 논문 1저자 2개, 공저자 3개

학회 : 국제 학술대회 4회 발표 - 1회 오랄/3회 포스터

그외 수상경력

천서

-3년 있었던 랩의 교수님

-자대 교수님 2분 (학부 수업만 수강)

-인턴으로 있었던 UCLA 랩의 교수님


UCLA 교수님은 최대 10개를 작성해주실 수 있다고 하셔서

10개 이외의 나머지 대학은 자대 교수님들에게 부탁드렸습니다.

SOP/CV

SOP (2페이지)

많은 분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고치고 흐름을 손보고 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거의 2달-3달?정도를 계속 고친것 같습니다.

고치고 고치다보면 좋은 글이 나오더라고요. 저처럼 영어글쓰기에 자신 없으신 분들은 많은 분들에게 피드백을 받으세요.


CV

순서 : 1.Education 2. 출판한 SCI 저널(저는 gpa가 낮아서 논문을 많이 썼다는 것을 강조하면 좋을 것 같아서 위에 배치 했습니다. ) 3. Research Experiences (이 부분은 내가 관심있는 연구분야를 드러냄과 동시에 그 분야에 대한 경험이 많다는 것을 어필 할 수 있게끔 작성해 보았습니다. 컨택할때 각 교수님의 관심 분야에 따라 이 부분들을 조금씩 바꾸면서 어필했습니다.) 4. International conference experiences (원래는 국내학회도 포함 시켰었는데 너무 길이가 길어져서 알맹이가 잘 안 보일 것 같아 international만 넣었습니다.) 5. Awards & Scholarships(사실 엄청난 상을 받은 적은 없어서 그냥 자잘자잘하게 학부때 받은 상과 장학금들을 정리하였습니다.) 6. Activities (학부 학생회 경험과 학술 동아리 경험을 적었습니다.) 7. Skills(다룰 줄아는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언어, 언어를 정리하였습니다. ) 7. 마지막으로는 research interests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이 부분도 교수님과 지원하는 대학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고쳤습니다.

Interview

UCLA- 위에 적은 인턴을 진행했던 랩에 지원했습니다. 자기 랩에서 출판한 논문을 읽어오라고 하였고 그 논문에서 질문을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인터뷰는 20분간 진행되었고 초반에는 간단한 인터뷰용 질문(자기소개, 내가 했던 연구 소개, 연구 관심 분야, 미래계획 등등)을 하였고 대부분은 논문에서 질문을 하였습니다. 대답을 잘하지 못해서 인터뷰는 말아먹었습니다....


Duke- 제가 1월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학회에 참석했습니다. 굉장히 큰 학회여서 그때 제가 관심있는 duke 대 교수님에게 컨택을 하였습니다. 학회에서 만날수 없겠냐고 하면서 저의 CV와 간단한 자기소개를 메일로 보냈습니다. 운 좋게도 교수님께서 만나자고 하셨고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미리 준비해온 ppt로 제가 진행해온 연구들을 설명하고 교수님께서 제 연구의 많은 부분을 질문하는 형태로 진행되었고 저의 연구 소개가 끝나자 교수님 랩을 소개해주시고 어떤 분야에 관심있냐 등등을 질문하셨습니다. 훈훈한 분위기에서 인터뷰를 마치고 3월 초에 교수님께서 미리 합격하였다고 곧 소식이 올거라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몇일 후에 합격하였습니다.


이외에 영국의 한 대학 교수님과 인터뷰를 하였고 boston대에서 인터뷰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영국대학교는 지원 전에 인터뷰를 한 것인데 그 이후에 제가 지원을 하지 않았고

boston U는 제가 이미 duke 억셉을 한 상태여서 인터뷰 요청을 거절하였습니다.

Other

제가 만약 시간을 돌려서 다시 지원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제일 먼저 조금 더 핏이 잘 맞는 연구실들을 고르고 컨택에 집중할 것 같습니다.

제가 physics에서 EE로 전공을 바꾸는 케이스인데요.

제가 학부때 해온 분야와 약간 다른 분야의 랩들을 너무 많이 지원했습니다.....

지금와 생각해보니 제 장점은 연구 경험이 많다는 것인데 다른 분야의 랩을 지원하면 이 장점이 전혀 발휘되지 않고 저의 낮은 학점과 낮은 영어성적, 퀀트성적 만이 남게되더라고요.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영어 성적과 퀀트를 올릴 것 같습니다.

특히 이공계인데 퀀트 성적이 너무 낮아서 마이너스로 작용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GRE 수업 수강 후 Top6 학교 합격한 비결 확인 ☞ 바로가기

윗   글
 [PhD] University of Houston (Comparative Politics)
아랫글
 [Ph.D.] Civil Engineering, Purd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