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D.] Art History - University of Michigan / Columbia University (MA)
KATE | 2019.05.26 | 조회 998
    
    
Admissions

Ph.D. -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MA - Columbia University (+10,000$ scholarship)

Rejections

Chicago, Cornell, Duke


PendingNone
신학부/대학원(GPA)

학부 4.2/4.5

대학원 4.1/4.3

TEST Score

GRE 159/158/4.0 

TOEFL 104

Financial Aid-

Experience

Work experience -전공관련 기관에서 3년 
Publication - 국내 학술지 논문 1편 

천서

직장상사 1분, 대학원(석사)때 교수님 3분 

SOP/Resume

[Writing Sample] 인문사회계 유학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 중 하나가 라이팅샘플인 것 같습니다. 이공계 전공에 비해 정량화된 연구실적을 보여주기 힘들다보니, 교수님들께 연구 관심사, 리서치 능력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 라이팅샘플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학교마다 요구하는 분량이 조금씩 다르고, 교수님/주변동료 등에게 많이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으면 받을 수록 내용면, 단어선택면에서도 나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받은 피드백들 중 유용했던 팁 중 하나는, 작성한 라이팅샘플의 주제에서 중요한 문헌 중 놓친 것은 없는지, 지원학교 교수님이 관련된 논문을 출판한적이 있는지 확인하고 추가하는 것입니다. 

[SOP] SOP 작성시에는 가급적 구체적으로 쓰되, 관심 주제가 현재 어느정도까지 연구가 되어있고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드러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일을 한 경험, 출판경력, 언어능력 등을 연구하고 싶은 주제와 연관성이 드러나도록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작성해 하나의 완결된 스토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Interview

인터뷰 준비는 예상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준비해서 연습했습니다. 많은 선배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한 것은, 모든 질문에 나의 성과와 해당 학교에 가고싶은 구체적인 이유를 잘 녹여서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내가 꼭 어필하고 싶은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염두에 두고 인터뷰에 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Other

개인적으로 SOP, 라이팅샘플, 인터뷰와 비슷하게 중요한 것이 컨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전컨택을 통해 우선 해당 교수님이 올해 학생을 뽑는지 아닌지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도 알 수 있었고,

경우에 따라 유학지원에 대한 아주 구체적인 조언을 해주시는 교수님이 계셔서 의외로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가고 싶은 학교들의 관심 교수님들께는 가을 즈음 CV 와 자기소개가 들어간 메일로 꼭 컨택을 미리 하신 뒤 지원 학교 파이널 리스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해커스 학원에서 GRE, 토플을 모두 수강하였고 이 웹사이트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 또한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합니다. 인문대(특히 문사철 전공)의 경우 어드미션 포스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제 포스팅이 필요하신 분께 유용한 정보가 되길 희망합니다!


Verbal, 이훈종 선생님 자료로 첫시험에 160점 달성! 바로가기

윗   글
 [Ph.D.] EEB - Ecology, Evolution and Behavior (U of Minnesota, Twin Cities)
아랫글
 University of Southen California, D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