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Mechanical Engineering - Brown university (Revised)
브라운 | 2018.05.17 | 조회 1429
    
    
Admissions

Brown University

Rejections

Cornell, Upenn, Carnegie Mellon


Pending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Boston University

신학부/대학원(GPA)

SKKU BS (4.0/4.5)

TEST Score

TOEFL 101(29/28/23/21)

GRE 153/169/3.0

Financial Aid

Supplementary TA

Experience

학부연구생 1년

co-op 6개월

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국가지원 연구프로그램) 1년


국내 기계학회 발표


특허 등록

기계공학부 동아리(2013~)

교내외 크고작은 수상경력 

천서

학부연구생+URP 지도교수님

동아리 지도교수님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좋은 평가 받은 교수님

SOP/Resume

유학 생각을 오래전부터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SOP 와 CV를 아주 급하게 작성했습니다. 실제 작성기간은 공통부분 2주+ 각 학교별로 다르게 쓰는 문단에서 총 2주 정도 들었습니다.

비록 완벽하지 않은 영어지만 교정맡기지 않고 혼자 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문법체크는 Grammarly의 한달짜리 서비스를 통했습니다. MS Word에서 plugin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되는데, word에서 문서 작성 중에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무료버전도 있는데 유료버전과 크리티컬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니, 평소에 문법/스펠링 체크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첫문단에서는 hook으로 일화와 함께 ME에 대한 general 한 관심사에 대해 썼고, 2문단과 3문단에서는 그 관심사로 부터 학부연구생과 URP에서 어떤 연구를 했는지 썼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대학원과 연구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4문단에서 결국 어떤 세부전공이 저에게 맞는 것인지 결정한 내용을 썼고, 마지막 1~2문단을 학교별 POI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글자수 제한이 있는 곳도 있고, 질문을 정해놓은 곳도 있어서 학교마다 조금씩 변형해가며 작성하여서, 결국 지원학교수만큼 다른 SOP가 나왔습니다.


Interview

None

Other

박사를 목표로 하고 지원했으나, 석사 지원시에 박사로도 review해준다고 명시된 곳에는 석사로 지원하였고, 세부전공의 특성상 chemical engineering으로 지원한 곳이 절반, mechanical engineering으로 지원한 곳이 절반이었습니다. Brown 외 몇군데 학교에서도 합격통보를 받았는데 이미 decline하여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Brown university는 박사로 지원하였는데 석사로 합격을 받았습니다. 지도교수님과 상의후에 1년차에 다시 동 학교에 박사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학교를 알아볼 때 US NEWS - Engineering을 켜놓고 1위부터 순위가 나와있는 마지막 학교까지(대략 100개정도 됩니다) 모든 학교의 ME, ChE 의 모든 교수들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며 엑셀로 정리했습니다. 연구분야가 일치하는 정도를 1~10으로 나타냈고, 9 이상을 받은 랩실이 있는 학교와, 7 이상인 랩실이 두개이상 있는 학교를 추린뒤에 다시한번 필터링하여 최상위권학교부터 중하위권학교까지 넓은 범위의 학교 총 11군데에 지원하였습니다. 객관화하기위해 점수를 매겼지만, 그 기준이 몹시 주관적이므로 어느정도 이상 점수를 받은 학교들만 전부 다시 점수를 매겨서 점수의 기준을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하는데에 1달남짓 걸렸는데, 이 과정을 통해서 학교들이 어떤 기준으로 학과내의 세부전공을 나누는지, 랩실 홈페이지에 있는 랩실 소개나 연구분야 소개 페이지들을 통해서 연구분야를 설명할수 있는 멋지게 다듬어진 phrase들은 어떤것이 있는지, 또한 연구실 구성원 소개에서 질좋은 CV샘플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경력이거나, skill인데도 CV에 쓸 생각을 못했던 것도 다른사람의 CV를 보면서 깨달았던 것도 있으니, 많이 모으시고 많이 볼수록 CV가 더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토종 공대생★한달 반만에 153/164/4.0 받은 비결은?! 바로가기

윗   글
 [MS] Sciences Po PSIA, International Security
아랫글
 [M.S.M.E.] 기계공학 석사 UMN, Brown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