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댓글 신고

  • 취소신고
[고득점 멘토 6기, cherryoung]라이팅 최종
CHERRYOUNG | 2021.11.13 | 조회 343

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6기 cherryoung입니다.


제가 토플을 공부하면서 가장 생소하고 어려웠던 섹션이 바로 스피킹, 라이팅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지금껏 공부해왔던 영어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섹션이기 때문에 그만큼 부담도 컸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 두 섹션 중에서도 라이팅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라이팅 공부법에 대해서는 이전 칼럼에서도 한 번 다뤄본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보다 정돈되고 최종 시험 직전 보면 좋을 내용 위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시험 직전 보면 좋을 라이팅 공부방법"


게시판을 돌아다니다보면 토플 공부에 있어 문법이 중요하냐는 질문이 많이 보입니다. 저는 네 개의 섹션 중 라이팅이 그나마 문법이 요구되는 섹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답안을 작성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문법 오류 때문에 감점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라이팅 영역에서 기본적인 문법과 영작 능력은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구요.

저는 관사와 같은 사소한 문법 실수가 잘 안 고쳐졌고, 이 부분은 구글 문서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워드로 많이 작성했는데, 워드는 틀린 부분만 알려주고 수정까지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글 문서는 틀린 부분을 올바른 표현으로 수정까지 해주니 좋습니다.


통합형 글쓰기

통합형은 리딩, 리스닝, 답안 작성 순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리딩 지문은 리스닝 끝나고 답안 작성 시간에 다시 보여주기 때문에 사실상 리스닝에서 정확도를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만 리딩과 리스닝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리딩에 소홀하셔도 안됩니다. 리딩에서는 단락 별로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닝은 리딩의 주장에 반박하는 내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리딩을 잘 파악해두셔야 리스닝에서 포인트를 잡기 수월합니다. 이후 주장에 대한 근거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리스닝은 리딩 내용을 근거로 포인트를 잡아 나가야합니다. 다만 리스닝이 정말 짧은 시간 내에 지나가기 때문에 내용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본인만의 약어로 노트테이킹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어에 대한 부분은 연습 때부터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리스닝에서는 어떤 포인트에서 리딩을 반박하는지 파악하셔야합니다. 추가로 어떤 근거를 가지고 리딩의 내용을 반박하는지도 파악하셔야겠죠?!


라이팅에서 중요한 것은 사실 기반으로 답안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모호한 답변은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고 해도 검토는 필수로 해주세요. 짧은 검토 시간에 보이는 문법 오류, 오타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ETS에서 권장하는 통합형 글쓰기 글자수는 150-225자 입니다. 글자 수에 따라 감점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천 분량에 비해 양이 너무 적거나 많다면, 내용이 제대로 구성되어있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적당한 분량 조절도 필요합니다. 저는 문단 별로 리딩 한 줄, 리스닝 2-3줄 정도로 분량을 조절했습니다.


독립형 글쓰기

독립형은 주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근거를 쓰는 파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토픽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 분석하는 일입니다. 그래야 나의 의견도 잘 잡고 갈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내가 이 주제에 대해 찬성(혹은 반대)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토픽이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집안일을 도와주어야 한다." 라고 해봅시다. 이 경우 집안일을 도와주는 것에 대한 찬성/반대를 광범위하게 말하기 보다 '아이들'이 집안일을 도와주는 것에 대한 찬반을 논해야합니다. 다시 말해, 토픽을 쪼개 세부적으로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독립형에서는 무엇보다 의견-근거에 대한 흐름이 중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너무 복잡한 문장을 쓰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잡한 문장을 쓰다보면 어느새 저도 모르게 쓸데없는 내용까지 쓰고 있더라구요. 원어민처럼 영어를 구상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면, 간단 명료하게 의견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추가로 기본적인 템플릿 암기와 영타 연습은 기본입니다! (해당 내용은 이전 라이팅 공부 편에서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라이팅 공부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제가 어려움을 많이 겪었던 섹션이니 만큼 마지막까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더라구요.

그럼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HERRYOUNG



윗   글
 [고득점멘토 6기 삼] (14) 토플 라이팅: 통합형 구조
아랫글
 [고득점 멘토 6기, cherryoung]토플 시험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