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득점멘토 3기_Jurisprudence] 점수대별 정체기 탈출법
Jurisprudence | 2020.05.10 | 조회 701

안녕하세요? TOEFL 고득점멘토 3 Jurisprudence 입니다.

저번 게시글에서, 리스닝에서 나오는 문제 유형과 대응 방법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TOEFL 점수대별, 정체기가 길어지는 분들이 더 높은 점수대로 올라가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다루어 보겠습니다.

우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점수대를 총 4가지의 분류로 나누었으며, 특정 점수대에 해당한다면 제가 제시할 공부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분류한 점수의 분포는 60점 이하, 60~80, 80~100, 100~110점입니다. 물론 특정 점수대의 사람들이 점수만을 기준으로 공부법을 선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어디까지나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조언일 뿐 입니다. 점수와 상관없이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을 선정하고, 그것을 밀고 나가는 것 역시 타당한 방법이라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60점 이하)


제가 여러 번 게시글에서 강조를 했지만, 토플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문제 풀이보다 근본적으로 영어 실력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모의고사를 보았는 데 60점 이하의 점수가 나왔다면, 근본적인 공부 방법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영역에서 정체기가 왔거나, 처음 토플에 입문하여 60점 이하의 점수를 받았다면 토플 공부와 각 영역의 유형 파악에 집중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쌓고 다시 TOEFL 공부를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효율적이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이 점수대에 속하는 분들은 어휘 공부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휘 공부는 언어 시험의 핵심이자,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영역 모두에 시너지 효과를 줄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 풀이 중심의 공부가 아닌, 영어 글을 많이 읽고 영어 듣기에 익숙해 지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60~80)

이 영역에 속한 분들은 영어에 대한 기본 베이스가 확립되어 있고, 어느 정도 영어로 쓰고 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80점이라는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각 영역당 평균 20점을 얻어야 하는데, 이 정도면 영어라는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한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많은 분들이 폭발적으로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Speaking Writing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Reading Listening에서 안정적으로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Reading Listening 영역에 대해서는 많은 양의 문제 풀이보다는 본질적인 독해 실력과 듣기 능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Reading 지문을 읽으면서 어떻게 Main Idea를 전달하였는지, 지문의 구조를 왜 그렇게 배열하였는지, 문단과 문단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Listening 지문을 들으면서 말하고 있는 사람이 전달하는 핵심 주제, 말에 담긴 의도, 그리고 처한 상황(특히 대화문의 경우)에 대하여 고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점수는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지문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에서 결정이 납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게시글들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Speaking Writing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영어에서 말하고 쓰는 능력은 타 영역에 비해서 쉽게 오르지 않고, 완만한 기울기로 발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리딩과 리스닝에서 안정적인 점수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스피킹과 라이팅에 관해서는, 형식에 맞추어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과 글에서의 유연성, 유창함, 그리고 높은 수준의 표현력이 필요합니다. 이 점수대에 있는 분들은 대부분 스피킹과 라이팅에서 요구하는 형식을 잘 이해하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러 자료를 통해 접할 수 있는 템플릿이나 모범 답안을 외우는 것보다, 본인이 스스로 자신의 답변을 구성하고 구체화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템플릿을 올바르게 적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관련성이 떨어지는 주제에 무분별하게 적용한다면 주제에서 벗어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80~100)


이 점수대에 속한 분들은 높은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말하기와 쓰기를 일상생활에 자유자재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이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신 스스로를 칭찬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이며 다년간의 노력으로 현재의 점수를 받았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현재의 점수도 훌륭하지만, 100점 이상의 점수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조언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는 Reading Listening에서 문제 풀이와 지문 공부(실력 향상)의 비율을 50 : 50 정도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과 질의 문제를 접했을 때 그것을 흡수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 언어적 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만한 수준에 도달하셨습니다. 따라서 앞서 제시한 본질적인 실력 향상에 힘쓰는 것 뿐만 아니라, 좋은 문제들을 많이 접해보면서 토플에서 요구하는 사고 흐름이 어떤 것인지 파악해 보세요. 틀린 문제에 대하여 왜 자신이 오답을 골랐는지 원인 분석을 하고, 어느 분야에서 약점을 보이는지 스스로 알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Speaking Writing에 대해서는, 본격적으로 이 분야들에 대한 점수를 올리면서 100점 이상의 점수를 노려야 합니다. 이제 영어 어휘와 독해, 듣기에 대한 실력이 상당하므로 Speaking Writing 점수를 올리는 것도 상대적으로 쉬워질 것입니다. 많은 단어를 알면 문장을 스스로 쓰기가 쉽고, 다양한 어휘가 어떤 맥락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감이 잡히면 말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어휘에 대한 지식이 충분히 축적된 상황이므로 이제는 영어 말하기와 쓰기를 할 때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문장의 구성 방법, 문단의 구성 방법을 파악하고 그 스타일을 TOEFL Writing이 요구하는 형식의 틀 내에서 마음껏 뽐내십시오.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를 말할 때 어떻게 적용할 지 연습을 하고,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보면서 어떤 위기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말하기 실력을 완성하십시오. 우수한 영어 실력을 바탕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말하기와 쓰기 스타일을 완성하고, 이를 계속적으로 연습한다면 큰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100점 이상~110점 이하)


여러분은 제가 마땅히 드릴 조언이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영어 실력의 소유자입니다. 이미 올라갈 곳이 별로 없는 점수이지만, 120점에 가까운 점수가 꼭 필요하다면 "약점 분석"을 하십시오. 1등은 한 분야에서 굉장히 강하기 보다는, 어느 분야에서든 뚜렷한 약점이 없기 마련입니다. 어느 영역에서든, 어느 유형에서든 자신이 특별히 약한 부분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철옹성의 수비진을 구축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쌓은 영어 실력이 매우 우수하므로 약점을 찾고 이를 보충하는 데에는 큰 노력이 들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토플 영역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는 데는 생각보다 시험 당일 컨디션과 마음 상태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큰 부담을 가지지 않고 자신의 실력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마의 110점을 넘고 진정한 토플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각 점수대에서 정체기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을 위하여 더 높은 점수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가 드린 말씀은 어디까지나 조언이고, 사람 개개인의 능력이나 공부 방법을 카테고리화하는 것은 그리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공부에 대한 강한 신념과 타당한 방법이 있다면, 밀고 나가는 자신감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새 제 TOEFL 게시글도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다음주, "토플 1주일 전, 어떻게 할 것인가?"와 함께, 여러분께 작별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학필수★ 해커스 영문서류가이드 무료! 바로가기

윗   글
 [고득점멘토 3기_멀록1] 토플 전 영역 만점자의 노트테이킹 비법
아랫글
 [라이팅 독립형] 오프토픽 피하고 고득점 받는 꿀팁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