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영어 14점에서 토플 리딩 28점까지
야...너두할수있어 | 2020.06.21 | 조회 124
안녕하세요. 저는 5월에 첫 토플을 보고 90점으로 졸업한 사람이에요. 리딩 28 리스닝 24 스피킹 18(18!) 라이팅20 점이구요.

이렇게 보면 평범한 점수일수도 있지만 저는 사실 영포자 였어요. 초중고때 영어에 대한 흥미가 1도 없었거든요. 문법위주의 지루한 교육 때문인지 저는 영어에 도저히 흥미를 느끼지 못했어요. 영어 점수는 중학교때 수행 포함 14점 19점... 10점대를 유지하면서 부모님한테 엄청 혼났죠. 고등학교때도 60점 위로는 올라가지 않았어요. 단어를 많이 외워도 도저히 이해가 안되더라고요.



하지만 2017년 필리핀에서 우연히 1년가까이 살 기회가 있었어요. 거기선 회화 공부위주로 했는데, 그때 필리핀 처음갔을때 친구들이랑 놀러갔는데 친구들이 답답해 하는게 보일정도로 영어를 못했어요. 그때가 본격적으로 영어공부를 시작할 때였죠. 필리핀에 있는 1년동안 회화공부를 주로 했어요. 회화가 너무 재밌더라구요!!! 하지만 거기 살던집에 있던 토플 초록이 단어를 우연히 접한거 빼고는 토플공부는 1도 안했죠. 그리고 한국으로 와서 군대를 갔어요.



서론이 길었군요. 제가 토플공부를 시작한건 군대에 있을때 2019년 초반정도 였을거에요. 처음에 리딩 파랭이랑 보카 초록이로 시작을 했어요. 근데 파랭이 피는데 외계어가 막 적혀져 있는거처럼 느껴질 정도로 저한텐 어려운거에요(저는 한국 귀국후에 영어로 자서전같은 간단한 책은 읽을수 있었어요, 물론 그 안에 모르는 단어 많았어요^^;;) 그때부터 하루에 1시간 많으면 2시간씩 공부를 했어요. 조급해 하지 않고 매일매일 꾸준히 했어요(주 4회) 파랭이는 3회독 했어요. 처음엔 문제 빠르게 풀기, 두번째는 지문 정확히 해석과 모르는 단어 외우기, 세번째는 단어 부수기 이런식이죠. 그리고 초록이와 더불어 워드 스마트 1+2 통합권을 같이 공부했어요. 워드스마트는 하루에 10단어 정확하게 외웠어요, 그리고 초록이는 그냥 휘갈겨 보듯이 했구요.



그리고 전역을 1월 초쯤에 했어요. 그때부터 한달간 공부 안하고 3월부터 조금씩 다시 하기 시작했어요.( 아 참 이 기간에 공부 시간은 3시간을 넘긴적이 별로 없어요. 1시간30분에서 2시간 30분정도 했어요. 운동도 주 4회 했습니다.)

월수금은 리딩 스피킹 화목은 리스닝 라이팅 이런식으로요. 근데 라이팅은 답이 없었어요. 써본적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생각 날때마다 적었어요(주2회3회). 시험을 5월에 신청하고 4월 3째주 부터는 시험모드로 들어갔어요. 월화수(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풀고 목금은 도저히 피곤해서 못했구요, 시험 전주는 월화수목(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이런식으로 시험 싸이클 돌렸어요.

리딩은 엑츄얼은 거의다 풀어봤어요. 근데 어느순간 엑츄얼이 이렇게 쉬워도 되나 싶을정도의 수준까지 올라오더라구요. 리스닝도 꾸준히 들었어요(개인적으로 유튜브 다니엘 토플 리스닝 테스트 추천드려요) 스피킹은 뭐 자만하다 망했구요... 라이팅은 20점 나와서 너무 좋았어요. 지금은 초록이에서 모르는 단어 별로 없을정도로 공부를 열심히 했네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저같이 영포자 출신도 졸업 하는데 여러분은 충분히 할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꾸준한 공부가 도움이 많이 됐어요. 공부가 안돼도 매일매일 꾸준히 했거든요(벼락치기 정말 싫어해요, 그리고 정말 못해요). 그러니 여러분도 포기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꾸준히 하면 목표에 도달하실 거에요.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최대한 도와드릴게요.

IELTS 공식접수처 해커스★ 지금 시험접수만해도 모의고사 무료! 바로가기

윗   글
 홈에디션으로 두 번 보고 100점으로 졸업합니다.
아랫글
 토플 103점의 노트테이킹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