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특파원][영국대학원] 영국석사 예비 과정 - 프리세셔널, 프리마스터
HAILEY | 2020.09.06 | 조회 644


안녕하세요 ! 지구촌 특파원 5기 영국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Hailey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국 석사 예비 과정인 프리세셔널 , 프리마스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통 석사 진학 조건에 약간 모자라도 입학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가끔 인터넷에 100% 보장이라고 하면서 홍보를 하기도 하는데 그렇지 않기도 하고...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프리세셔널 Pre-sessional English Course 은 무엇일까요?

석사 과정 시작 전에 아카데믹한 스킬들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국제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 입니다.

프리세셔널은 해당 대학에 석사 과정 오퍼를 받은 학생들(Unconditional / Conditional) 을 대상으로 지원 가능하며 아이엘츠 점수가 입학 조건에 조금 모자라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프리세셔널 프로그램의 장점은 석사 본 과정에 필요한 Academic, Research skills 등을 배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

프리세셔널의 기간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과 진학요건의 IELTS 성적과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IELTS 성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데 짧게는 2-4, 길게는 42주 이상의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IELTS를 봐도 봐도 성적이 모자르거나 목표 점수에 대해서 시간이 부족한 경우 고려해 볼만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게 되면 진학조건에 필요한 아이엘츠 점수는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것도 본인이 몇 주 짜리 프로그램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주(week)가 짧을 수록 입학 확정 (Unconditional offer)를 받은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과정이어서 입학 확정을 받은 학생들도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신청하면 사전 마감 되는 경우도 있어서 자주 체크해주어야 합니다ㅠㅠ


프리세셔널은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기 때문에 영국 석사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이 과정을 들으시는 것을 추천하지만 등록금을 생각해봐야 합니다.ㅠㅠ 예를 들어, 버밍엄 대학교로 등록금을 대충 알려드리겠습니다. 41주 코스를 시작으로 다양하게 있으며 41주 코스는 £ 15,375 , 31 주 코스는 £ 11,625, (중간 생략),10 주 코스는 £ 3,750, 6주 코스는 £ 2,225 이었습니다. 1파운드에 1550원 이라고 생각하고 계산하고 여기에 생활비 (숙박 + 음식) 까지 생각하면 정규 학기까지 다 합해서 1.5배의 돈을 생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본 과정에 들어갔을 때 도움되는 논문 사이트, Academic writing 참고 사이트, 전공 관련 지식, 다양한 참고 문헌 작성 법 배우기 등 본 과정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알려주지 않을 수도 있는 부분을 배우고, 국제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보통 마지막 주에 실시하는 시험을 통과해야만 석사 입학을 확정 받을 수 있으니 마냥 놀 수는 없긴 합니다…ㅎㅎ 그래도 수업 과정이 힘들지 않으니 해외 생활에 적응하면서 학업적인 부분도 배울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프리 마스터” Pre-Master Programme 은 무엇일까요?


석사 과정 시작 전에 전공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서 프리세셔널 과정과 비슷하게 학업적인 부분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 코스도 무사히 마치게 되면 아이엘츠 성적이 대체가 됩니다. 지원 시에 전공을 미리 선택해야 하고 졸업 후 프리마스터 과정의 성적으로 해당 학교의 해당 학과 또는 해당 학교와 연결된 타 학교에 진학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버밍엄 대학교를 예로 들자면, 프리마스터 지원 조건은 한국 학사 기준 평균 2.5 – 2.9 학점 (4.5학점 만점기준)으로 졸업한 학생은 지원해 볼 수 있습니다. 프리세셔널이나 일반 지원 조건이 3점 중반대 정도인데 이것보다 훨씬 낮은 학점이니까 학점이 낮아서 문제가 되는 분들은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학부와 석사 전공이 다르거나 학부의 학점이 낮거나 전공 관련 지식을 듣고 싶은 사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프리세셔널보다 길어서 2~3학기 입니다.

프리마스터의 장점은 학부에서 배웠던 전공이 진학하려는 석사 학과와 달라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프리마스터는 총 유학 비용이 두배가 드는 부분에 대해서는 고려해볼 만한 사항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략적인 금액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처음에 영국 석사를 준비할 때 가격적으로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찾기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데 혹시 혼자 준비하거나 대략적인 가격을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예를 들었습니다. 학교마다 매우 다르니 참고만!! 해주세요. 저는 프리마스터 대신 프리세셔널을 선택해서 프리마스터 등록금은 버밍엄 대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했는데요, 생활비 제외한 등록금만... 제작년 기준은 £15,660 였습니다. 여기에 정규 학기 등록금인 (과마다 다르지만 제가 다니는 과를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9,170 도 내야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해외 연수 경험이 없어서 해외 생활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어학 점수가 낮거나 하는 학생들에게는 두 가지 프로그램 다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해외에서 학위 과정을 한다는 것이 불안해서 프리세셔널을 신청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치기 전 소 논문과 발표 과제가 있어서 본 과정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도 가능했습니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다닌 학교는 한 교실에 같은 학과 또는 같은 학부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정규 학기 개강을 했을 때 이미 아는 친구들이 있어서 금방 적응했습니다. 특히 캠퍼스를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상태여서 개강 주에 조금 더 자신 있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프리세셔널이든 프리마스터이든 필수 사항은 아니고 본인의 선택 사항이니까 등록금과 생활비를 잘 고려해서 결정하셨으면 좋겠고 영국 석사 진학 방법에는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윗   글
 Admission에서 논문 실적은 CV에 적는건가요?
아랫글
 토플90점대 입니다. 미니멈 100인곳 뺴고 80~90인곳만 지원하려고 하는데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