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D.] ECE Georgia Tech
꿈나무 | 2020.05.27 | 조회 2150
Admissions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EECS (4/14) - MS offer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ECE (4/13)
Georgia Tech ECE (2/14)
Purdue University ECE (2/6)
Carnegie Mellon University ECE (2/4)

Rejections

UC Berkeley EECS (3/5 via website)
MIT EECS (2/21 via e-mail)
Stanford EE (2/20 via website)



신학부/대학원(GPA)

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부 4.47/4.5 (4.0/4.0)

TEST Score

GRE: 149/167/3.0
TOEFL: 99 (My Best Score: 106)

Financial Aid

Georgia Tech : RA, $2417/month + tuition fee
Carnegie Mellon University : Dean's fellow, $36000/year + tuition fee

Experience

성균관대 학부연구생, 약 1년 6개월

MIT 연구 인턴, 약 8개월


공저자 논문 3편 (각각 IF 15,15,30 정도 입니다)

국제학회 포스터 발표 3회 (Best Poster Award 수상 1회)

천서

성균관대 수업 교수님, 성균관대 연구 지도교수님, MIT 연구 지도교수님

SOP/Resume

[SOP]
SOP를 급하게 작성하였습니다... GRE 시험끝나고 10월말부터 시작했고, 11월 말부터 지원 직전까지 교정하고 수정하고 반복하였습니다. SOP 교정을 부탁드릴 곳이 마땅치 않아서 업체 이용했습니다. 교정 결과는 만족합니다만, 비용이 글 분량에 따라 5 ~ 10만원 정도여서 부담되었습니다.


가독성에 초점을 두고 각 문단별로 소제목을 달면서 1. interest, 2. experience, 3. plan 4. conclusion 의 순서로 개괄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번 내가 관심있는 연구주제 언급 + 지원동기 간략히
2번 이를 위해 내가 준비해온 것들이 어떤 것인지
(연구실 경험 2개 + 설계수업 프로젝트 1개)
3번 대학원에서의 구체적인 연구 계획
4번 관심있는 지도교수님들 정리

SOP는 스토리를 전개하면서 쓰는게 보편적인데,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보니 그러기엔 글 실력의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물론 개괄식으로 잘 쓴 분들도 계시고 취향 차이이기도 합니다. 저는 핵심 내용을 잘 전달하는 걸 목표로 했습니다. 만약 시간이 많았더라면 스토리 전개하는 쪽으로 썼을 것 같아요. 개괄식으로 쓰다보면 개인적으로 읽는 사람에게 깊은 인상이나 감동을 주긴 힘들 것 같아서요.


[CV]

다른 분들의 양식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위에 관심 분야를 적었고, 그 다음에는 학력 특히 학점을 강조해두었습니다. 다만 연구경험과 논문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부터 위에 적었습니다. 첫 페이지에 학점, 연구경험, 논문 이 세 가지가 잘 보이도록 배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연구경험이라 하긴 뭐하지만, 수업 때 프로젝트한 것도 필요 시 적었었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에는 학회 발표, 상받은 것, reference 교수님들 연락처를 적어두었습니다.

Interview

Georgia Tech, UT Austin
공통적으로 지원 분야랑 연구 백그라운드가 약간 다른데, 왜 지원 분야를 하고 싶어졌는지 질문받았습니다. 연구 경험에 대한 간략한 질문도 하셨습니다. 인터뷰 마지막 무렵에 더 궁금한 것 없냐고 여쭤보셔서, 앞으로 연구실이 추구하는 연구 방향과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질문드렸었습니다.

Other

영어 성적을 급하게 준비 했던 것이 넘 힘든 기억으로 남네요.. 영어 성적 없이 2019.8까지 MIT 인턴을 하느라 2019.9부터 학부 막 학기를 GRE, TOEFL와 병행했습니다. GRE는 10월에 봤고, TOEFL은 11월 말까지 봤었습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너무 컸고, 유학 포기각을 재기도 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잘 마무리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저와 같은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영어 성적을 미리 준비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지원을 마친 뒤에 연락이 드문드문 오다보니, 학교들을 더 다양하게 쓸 걸 그랬나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주변을 보니 기대하지 않았던 곳에서도 연락이 종종 오는 것 같습니다. 자금이 허락된다면 10개 이상 학교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토종 공대생★한달 반만에 153/164/4.0 받은 비결은?! 바로가기

윗   글
 Architecture 건축 ms aad Cornell, Columbia, UPenn
아랫글
 IHEID 개발학과 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