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unology. 어드미션 + 스펙
임뮤널러지 | 2017.02.21 | 조회 4429
reject 흥칫뿡 :
Cornell(Ithaca),
OHSU(12/21)
University of Washington (12/29)
Minnesota (1/4)
Emory,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UNC Chapel Hill,
University of Pittsburgh,
University of Colorado,

interview offer :
Weill Cornell, (visiting)
Dartmouth, (skype)
Texas A&M, (skype) - 인터뷰 전 취소 - 얘네 담당자랑 연락 하기 진짜 힘듬..
Mayo clinic, (phone) - 인터뷰 후 취소
university of miami, (skype) - 인터뷰 전 취소
University of Texas Southwestern Medical center (skype)- 인터뷰 전 취소

accept:
Dartmouth, Weill Cornell ( 선택 ! )

pending:
usc
UTH
vanderbilt
iowa
Wisconsin-madison
uva

[spec]
gpa :. 3.5/4.0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사라진 과.
ggpa 3.7/4.0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toefl : 106 (spk 23)
gre : 160/167/4.0
연구 경력 :
학부 시절 KIST - 한학기, 서울대 의과대학 - 여름방학. 인턴십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저자 1개 IF 5 점 accept됨
이름 올라간 것 3개.
추천서
석사 지도교수님
옆집 실험실 교수님(외국인)
학부 교수님
이 세 분께 20개 모두 부탁했습니다.

장학금 및 수상경력 :
수석입학 2년 전액장학 - 잘해서 받은겁니다.
벤처창업대회수상 - 잘해서 받은겁니다.
발전기금장학금 snu - 제가 잘해서 받은거 아닙니다.
성적우수장학금 snu - 제가 잘해서 받은거 아닙니다.

모두 immunology 프로그램이 있고, 교수진들이 저와 맞는 곳 위주로 20곳을 USnews biological science 랭킹에서 100위 안에서 골고루 (탑텐 지원 안함) 지원 했습니다.
저는 학부 성적이 좋지도 않고, 연구 경력도 충분치 않아서 석사를 하고 지원했습니다. 석사 교수님이 논문 낼 수 있게 지원해주신대서 입학했습니다.
입학 전에 '여유있게 공부해서' gre 점수를 만들었고, 토플은 지원 직전에 만들었습니다.

저는 cancer cell biology 를 연구했습니다. immunology 백그라운드 저어어어언혀 없습니다.
그래서 sop 를 작성할때, 강력한 context 를 가진 동기부여를 글 앞뒤로 강조하고, 연구 경력을 돋보이게 쓰는것에 집중했습니다. 관심있는 분야는 broad 하고 애매하게 서술했습니다. 관심 교수는 적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과학자로 트레이닝 잘 받고 싶다는 것을 말했습니다. 내가 쓸모 있을 것이다 라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모두 같은 내용의 sop 로 보냈습니다. sop는 부끄럽지만 그것도 sop 게시판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gre 성적 빼고는 자신감이 있었던 부분이 아무것도 없어서, 지원을 굉장히 넓게 많이 했습니다. 다들 그러시겠지만 하나만 걸려라 하는 맘으로 지원 리스트를 만들었네요. 하지만 기대 안하던 곳 들에서 인터뷰 오퍼를 많이 받고나니 마음이 간사하게도 top20 에 코넬 위 에도 했을걸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느꼇던 것은, 연구 경력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제 논문의 내용을 모든 교수들이 굉장히 흥미있게 듣고 질문도 많이 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뷰에서 제 논문에 대한 디스커션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정작 제 소개는 할 시간이 별로 없었습니다. 저는 cancer 만 했기 때문에, 면역학 베이스에 대한 무지를 정말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필드에서 쌓은 연구 경력을 존중해 주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논문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이 사람이 연구에 얼마나 열정이 있는지, 얼마나 질문을 잘 던지는지도 평가한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어느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요소가 없지만, 그래도 중요도를 매겨보자면,
1. 연구 경력 (시간, 실적 다다익선)
2. SOP
3. 추천서
4. GRE. ( 이게 애매한데요, 컷만 넘긴 점수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 같구요, 높은 점수, 특히 버벌 라이팅에서의 높은 점수는 플러스가 있어 보입니다..)
5.. 성적 (3.5/4 이상이면... ok 인듯?)

사실 제 스스로 공부도 잘 못하고, 남들만큼 집중력 있게 연구도 한 적이 없기에, 저는 굉장히 거품이 끼어 있는 지원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 합격을 했지만, 가서 본 실력이 뽀록날까봐 걱정이네요. 가서 엄청 스트레스 받을거 같아요.

그래도.. 좋네요 ㅎㅎㅎ


더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jinkyustar@gmail.com 으로 얼마든지 문의 주세요.
구체적으로 질문해주신 것에 한해서 잘 답해드릴게요~

11/18(일) 서류접수 마감★해커스 Essay & Speech 콘테스트 바로가기

윗   글
 [PhD Mol,Cell,Dev biology] UM-Twin Cities, UW-Madison, UCSB, Indiana Univ-Bloomington, Penn State Univ
아랫글
 [Physics PhD] Theoretical Nuclear/Particle Physics (Fi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