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특파원] 중국의 RISS CNKi와 이를 이용한 공부 방법
ONDA | 2020.09.25 | 조회 147

안녕하세요! 지구촌 특파원 5기 ONDA입니다.

오늘은 대학원생으로써 뗄레야 뗄수 없는 논문! 바로 논문을 위한 참고문헌을 찾아볼 수 있는 중국의 RISS! 知网(쯔왕)CNKi를 더 잘 이용하는 방법과 논문을 이용해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CNKi 知网 이용방법

우선 쯔왕 사이트 주소는 https://www.cnki.net/ 이구요.


들어가면 첫페이지에 이렇게 뜨는데, 중국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경우 학교 아이디를 통해 무료로 논문을 다운받을 수 있어요. 요즘에는 한국 대학들도 이 곳과 제휴가 되어있어, 학교 도서관을 통해 들어가면 다 다운 받을 수 있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중국에서 재학 중/재학 하게 될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로그인 창으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뜨는데, 여기서 校外访问으로 가야해요. 중국도 마찬가지로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쯔왕에 접속하게 되어있긴 한데, 저는 이쪽이 더 빠르고 편해서, 이 방법을 주로 이용해요.


校外访问을 누르면, 학교명을 검색해야하는데 저는 자주 이용하는 학교에 저희 浙江大学가 있어서, 바로 클릭하면

학교 로그인페이지로 넘어가고, 여기서 로그인 하면 바로 이용가능해요.


검색은 당연히 검색창에서 하는 거 일테구, 저는 제 전공이자 연구 분야인 绘画史(회화사)를 검색했습니다.


일단 검색하면,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이 다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마음에 드는 논문의 제목을 누르면이렇게 논문을 다운받을 수 있는 창이 뜨고, 우리는 pdf가 익숙하니까 pdf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혹시 그 학술지의 다른 날짜 논문이 궁금하시면 마찬가지로 학술지 이름을 누르면 되요. 그럼 학술지 정보가 뜨고, 밑에 이 학술지의 전체 논문 목록이 잘 나와있어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어요.


저자에 관련해서도 더 자세히 살펴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논문 저자의 경우, 논문을 한 두편 발표한, 석,박사들의 정보는 뜨지 않구요. 교수거나 연구원 이상의 논문을 여려편 발표한 사람들 것만 뜨는 것 같더라구요.

중국 대학원 입시를 준비할때 이부분이 좋았던 것이. 관심있는 논문의 저자를 여기서 찾으면, 이렇게 그 저자의 소속 학교와 지도학생, 다른 논문까지 전부 확인 할 수 있어서, 학교 지원때도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다만! 어느쪽이든 정보가 바로바로 업데이트 되는게 아니라서, 일단 이곳에서 교수 이름을 확인한후 학교 홈페이지에서 교차검증 해보셔야 해요!


학교도 마찬가지로, 학교이름을 누르면, 그 학교에서 출판, 발표한 전체 논문을 볼 수 있어요. 심지어 학과별로도 잘 정리 되어있어서, 대충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수준이 어떤지, 논문은 일년에 몇개나 나오고, 학생들은 몇명이나 졸업하는지, 학교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유의하셔야 할 점이, 중국은 석사학위논문을 무조건 공개하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학과별로 몇명씩 지정해서 공개하는지라, 각 학교에서 그 해 졸업한 학생 수보다, 쯔왕에 올라온 논문 개수는 적을 수 밖에 없어요. 저희 학교 내에서도 관련 기준이 학과별로 다른데, 일부 학과는 가위바위보나 사다리타기로 쯔왕에 게시할 사람을 정하는 그야말로 논문 수준에 상관없이 정하는 경우도 있구요, 또 일부학과는 교수님들끼리 심사해서 우수 논문을 쯔왕에 게시하기도 해요. 그래서 한 해에 나온 논문만 보실게 아니라, 적어도 근 삼년간의 논문을 확인하시는게 더 정확해요.

2. 공부방법

1) 선배들 논문 읽기

선배들 논문을 파악해야, 교수님들이 선호하는 문장구조나 어휘를 파악할 수 있어요. 물론 본인 학교의 논문 양식도 파악 가능한데, 이 부분은 웬만한 학교에선 따로 공지해주니, 굳이 여기에 집중할 필요는 없어요.

일단 선배들 논문의 개요를 읽어보신 후, 문장구사력이나 내용이 흥미로운 것은, hsk준비할 때 처럼 옮겨 적으면서 어휘나, 문법, 문장구조 등을 정리해두시길 추천드려요.

이렇게 공부해 두면, 나중에 과제에도 도움되고, 본인 졸업 논문 작성에도 정말 큰 도움이 되요. 저는 처음부터 이렇게 한 것은 아니고 2학년때부터 시작했는데, 처음엔 이러느니 통번역 책 한권 더 보는게 빠르지 않을까 싶었는데, 3개월이 넘어가고, 이 작업을 시작한 후 첫번째 기말 논문을 제출했을때, 교수님께서 중국어 실력이 정말 많이 늘었다고 해주셨어요.

왜 교수님 논문보다 선배들 논문을 우선에 뒀냐면, 제가 알기로 한국 대학원들은 지도교수님과 관계가 좋고, 교수님이 동의하시면 무리없이 대학원을 졸업한다고 하던데, 중국도 이점은 마찬가지지만 논문심사할때 5,6명의 다른 교수님과 외부심사자가 참여해서, 생각보다 한문장, 한문장이 너무 길다. 사자성어 인용을 너무 많이 한다 등등 제가 보기엔 개인의 문장 구조 취향에 해당되는 것들도 신랄하게 비판하시더라구요. 교수님들마다 문장 구조나 어휘사용의 취향도 다른데, 이런 과정을 거쳐 졸업하신 분들의 논문은 아무래도 많은 분들에게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것들이라, 선배들 논문을 가지고 공부하시는 것을 우선에 두었어요.

2) 지도교수 논문 읽기

지도교수님 논문은 근 5년이내의 것은 전부 읽으시길 추천드려요. 교수님과 관계형성에도 물론 도움이 되고,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방향 설정에도 도움이되요. 정말 최악의 경우 지도교수님의 최근 연구방향과 정반대의 주제를 잡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때 슬며시 몇가지 요소는 교수님 이전 연구 내용에서 집어넣으시면, 지도교수님의 동의를 쉽게 얻어낼 수 있더라구요.

3) 지도교수 제외 다른 교수님들 논문 읽기

그외 다른교수님들 논문은 학기초에 수업을 들어보시고, 그 수업에 관련된 논문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중국 대학은 한국과 비교 안될 정도로 교수 수가 많아서, 교수님 한분한분이 거시적인 개론이나 통론등을 강의하시기 보단, 본인 세부연구와 관련된 부분을 강의하시는 경우가 많고, 그렇게 되면 강의 주제가 그 교수님의 가장 최근 연구나 최근에 관심 같는 분야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일단 첫 강의를 들어보시고, 강의 주제와 맞는 교수님의 연구 논문을 살펴보시면,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되요.

사실 이 방법이 정말 좋았던 것이. 저도 전형적인 한국인 스타일의 암기식 어학공부자였던 지라, 독해와 청해의 실력차가 꽤 벌어져 있었고, 입학 전에도 논문 독해는 술술 가능했으나, 입학 후 첫 강의는 60퍼센트도 못알아듣던, 그런 수준이었어요. 그런데 강의 주제와 겹치는 교수님 논문을 읽고 강의에 참여하니, 80퍼센트까지도 들리더라구요.

다시 한 번 이 것들을 정리하자면!

1. 지도교수님 논문은 무조건 근 5년 이내의 것 읽고 입학하기!(만약 입학 후에 지도교수가 결정된다면, 지도교수를 알게된 즉시 시작)

2. 강의 담당 교수님 논문강의 내용과 겹치는 것 읽기

3. 이미 졸업한 선배들 논문 읽고 어휘와 숙어 정리하기


CNKi 쯔왕과 이 세가지를 기억하면 중국 대학원 생활에서 수업에 따라가고 졸업 논문을 작성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을꺼예요!

그럼 다들 중국에서 슬기로운 석사생활 보내실 수 있기를!!



  첨부파일 : 첫페이지.jpg (280.2KB) (0)
  첨부파일 : 마지막-7.jpg (157.2KB) (0)
  첨부파일 : 마지막-6.jpg (161.5KB) (0)
  첨부파일 : 마지막-5.jpg (279.8KB) (0)
  첨부파일 : 마지막-4.jpg (187.8KB) (0)
  첨부파일 : 마지막-1.jpg (146KB) (0)
  첨부파일 : 마지막-3.jpg (155.7KB) (0)
  첨부파일 : 마지막.jpg (157.3KB) (0)
윗   글
 지도교수님 변경
아랫글
 저만 아직도 에세이 쓰는게 힘든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