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ing Task 1 작성법 및 유의사항
Eclipse_CS | 2019.06.23 | 조회 474

안녕하세요! 라이팅게시판에서 첨삭을 해드리면서 많은 수험생들이 잘못된 개념을 활용하거나 실수를 범하는 공통적인 사항들이 있어서 이에 대해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Academic Task 1, 그 중에서도 표 문제에 관해서, 이를 작성하는 방법이 과정에서 여러분들께서 흔히들 범하는 실수에 대해 말씀드릴 거고, 다음 글에서는 Task 2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겠습니다.


Task 1은, 비록 Task 2에 비해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긴 하지만, 수험생들에게는 살아오면서 이러한 유형의 글을 작성할 기회 자체가 영어는 커녕 한국어로도 거의 없었을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개념을 갖추지 못한 상태로 시험을 치르게 되고, 이에 따라 Task 2를 잘 쓰고 나서 생각지도 못하게 Task 1에서 상당한 감점이 이루어지고요.


여하튼 Task 1의 중요성은 설명해드렸으니, 더이상의 지체 없이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볼게요 :) 참고로, 글을 읽다보면 파란색 및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는데, 전자는 긍정적으로, 후자는 부정적으로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개념 자체만 설명드리는 것보다, 실제 표를 통해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드리는 게 더 이해하기 쉽겠죠? 일단 정말 간단한 표를 하나 첨부하겠습니다. 참고로 저작권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표는 제가 자체로 제작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당연히 이보다 더 복잡한 표가 출제되니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


The chart below shows the information about people's preference to different kinds of fast food in 2018 and 2019. Summarise the information by selecting and reporting the main features, and make comparisons where relevant.
















































 

Chicken

Pizza

Hamburger

Others

2018

65%

20%

10%

5%

2019

31%

29%

30%

10%




1. 작성 방법



1-1. 표가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Task 2에 대입해보면, 논제가 정확히 무엇을 요구하는지 파악하는 과정과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사항이지만, 의외로 Task 1,2를 가리지 않고 많은 수험생들이 빨리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조급한 마음으로 인해 진짜 대충만 보고 넘기다가 오히려 오프토픽이 되거나 Task 1의 경우 잘못된/엉뚱한 분석을 해버립니다. 이로 인해 점수에 있어 치명타를 받게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죠 :(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충분하므로, 조금 귀찮을 수는 있어도 주어진 표, 및 이에 대한 설명을 꼼꼼하게 읽고, 내가 어떤 식으로 분석을 전개해나갈지에 대해 고민하는 습관부터 기르는 게 고득점을 향한 지름길이 됩니다! 참고로 주어진 표에서는, 굵은색 표시된 단어들에 주목하면서 읽어나가면 됩니다.



1-2. 표에 대한 소개를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하면서 글을 시작하기.

이러한 소개를 할 때에는, 논제에서 주어진 표현을 살짝 변형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즉, 'The chart below shows the information about people's preference to different kinds of fast food in 2018 and 2019.' 이 친구를 입맛에 맞게 살짝 바꿔서 작성하면 되는 거죠.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작성할 때 위와 같은 표현을 그대로 복사+붙여넣기하지는 않도록 신경써주세요!



1-3. 표에서 드러나는 전반적인 특징, 혹은 흐름을 설명하기.


보통 서론 바로 뒤에 들어가는 이 문단은, 어떻게 보면 Task 1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IELTS 측에서 제공하는 채점 기준인 Band descriptors 를 보면, Task achievement (response) 부분에서 7점을 받기 위해서는 presents a clear overview of main trends, differences or stages 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에 비해 5점에 해당하는 항목에는 recounts detail mechanically with no clear overview; there may be no data to support the description 이라는 문장이 있는데 5점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분명한 Overview 가 꼭 있어야겠죠. 이에 대한 독립적인 항목이 Band score 에 존재하는만큼, overview 를 제공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러면 overview 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 라는 의문점이 드실 수 있는데, 이를 깔끔하게 갖추기 위해 여러분들께서 표 내부에서 찾아야 할 조건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3-a. 포괄적인 특징을 찾기.


앞서 제시된 표를 통해 보면, 2018년의 경우는 사람들의 선호도가 치킨 쪽으로 확 쏠린 반면, 2019년에는 세 종류에 대한 선호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Overall, it is clear that people's preference towards chicken was the highest in 2018. Meanwhile, in 2019 the favors among the three given types of fast foods showed a similar trend. 라고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Overview 가 되겠죠. 물론 제가 적어드린 건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1-3-b. 두드러지는 수치에 주목하기.


간혹가다가 포괄적인 특징이 드러나지 않거나, 이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 한정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 표 내에서 유독 두드러지는 수치에 대해 작성하면 됩니다. 이 표의 경우는 2018년 Chicken 의 65%가 해당되겠죠. 여기서 주의해주셔야 할 점은, 만약에 이 표가 2018년의 수치만 다루고 있었다면, 저 65% 라는 수치를 통해 Overview 를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현재 표는 2019년의 수치도 함께 주어져있기 때문에 65% 하나로 퉁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참고로, conclusion 이 아닌 overview 입니다. 그러므로 이 문단은 글의 맨 마지막이 아닌, 서론 밑에 넣는 게 좋고요.



1-4. 세부적인 분석을 하기.


앞서 표에 대한 설명을 했고, 이 표를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흐름에 대해서도 언급을 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표의 정보에 대한 세부적인 특징을 작성해주시면 돼요. 이때 세부적인 분석은 사람에 따라 약간씩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실수가 일어나는데, 자세한 건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작성 과정에서 여러분들께서 흔히 범하시는 실수



2-1. 표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


만약에 이 표에 대한 분석으로, The percentage of people who consumed chicken was higher in 2018 than it was in 2019. 가 있다면, 이는 잘못된 분석으로 평가됩니다. 애초에 이 표는 사람들의 '선호도' 많을 보여주고 있지, 그 외 섭취 인원 등은 전혀 알 수가 없는 사항이죠. 그러므로 내가 표에 대해 마음대로 해석을 해서는 안 되고, 딱 주어진 정보에 대해서만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다룰 수 있는 능력 길러주셔야 합니다. 제가 예로 들어드린 표는 간단하므로 괜찮지만, 표가 복잡해지면서 이러한 자의적인 해석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곤 해요. 그러므로 앞서 1-1 번에서 언급해드린 표가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지 파악하는 단계에서 특별히 집해주셔야 합니다!



2-2. 절대적인 수치와, 상대적인 수치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


한 수험생이 주어진 표를 바탕으로, The number of people who preferred chiken was higher in 2018, compared to that of 2019. 라는 분석을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얼핏 보면 전혀 문제가 없는 분석이죠. 2018년 치킨의 선호도는 65%이고, 2019년에는 31% 이니까요. 그렇지만, 해당 수험생의 분석은 틀린 것으로 간주가 됩니다.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저 문장은 표를 통해 알 수가 없는 사항이에요.


극단적인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2018년 전체 설문 인원이 100명이고, 2019년 전체 설문 인원이 1000명일 경우, 치킨을 선호하는 사람의 수는 2018년에 65명, 2019년에 310명이므로 후자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에 대한 설명에서는 전체 설문 인원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주지 않았기 이러한 예외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치킨을 선호하는 사람의 '수' 는 2019년보다 2018년에 더 많았다라는 분석은 할 수 없고, '비율' 이 더 높았다라는 사실만 추론할 수 있죠. (물론, 99% 이상의 확률로 실제 사람의 수도 2018년에 더 많긴 할 겁니다. 보통 설문을 실시할 때 표본집단의 수는 최대한 비슷하게 구성하려고 하니까요. 그렇지만 이에 대한 정보는 전혀 없으므로, 우리는 오직 주어진 사실을 바탕으로만 분석해야 합니다.)


P.S 참고로, '높음' 과 '많음' 을 구분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마 한국어였으면 별 문제가 없었지만, 영어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헷갈려하시는 것 같은데, 주의해서 작성해주셔야 해요!



2-3. Percentage point 개념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


Task 1에서는 동일 항목 내 다른 조건의 수치들 간 차이를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어떤 수험생이 The rate of people who preferred chicken decreased by 34% in 2019, compared to that of 2018. 라는 분석을 했다고 하면, 이 분석도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5-31=34이니까요. 그렇지만, 이 역시 Percentage point 에 대한 활용이 없었으므로 잘못되었습니다. The rate of people who preferred chiken decreased by 34 percentage points 라고 해야 정확한 분석이 되어요. 34% 감소와 34 퍼센트 포인트 감소는 수학적으로 전혀 다른 사항이므로, 주의해서 작성해주세요.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 수는 있지만 분량 관계상 생략하고, 혹시 퍼센트 포인트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이 계신다면, 초록창에 검색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겁니다 :)


P.P.S Task 1에서는 주어를 정확하게 갖추는 것 상당히 중요합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께서 Chicken decreased by 34 percentage points in 2019 ~~ 와 같이 적어주시는데, 치킨 자체는 전혀 감소하지 않습니다. '치킨을 선호하는 사람의 비율'이 감소할 뿐이죠.



2-4. 요약, 비교/분석이 아닌 단순 나열을 하는 것.


Task 1 표 문제에서는, 논제의 요구사항이 대부분 다음과 같습니다.  Summarise the information by selecting and reporting the main features, and make comparisons where relevant. 그러면 '논제에 충실하자' 라는 IELTS 글쓰기의 제 1원칙에 따라 여기서 시키는 것만 충실히 수행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의 summarise, select, main features 등에 주목하지 못했거나, 모든 사항을 다루겠다는 욕심을 가진 수험생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이 수험행들은 그저 표에 주어진 수치를 일일히 나열만 하면서 글을 마무리짔죠. 예를 들면 '2018년에, 치킨의 선호도는 65%였고, 이게 해당 연도에서는 가장 높았다. 피자의 선호도는 20%로 두 번째로 높았고, 뒤이어 햄버거가 10%로 기타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와 같이 작성하는 겁니다.


그렇지만 뭐가 언제 몇%였는지는, 초등학생도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채점관들은 수험생이 주어진 표에 대해 얼마나 깔끔하게 요약하고 중요 정보를 비교 및 분석을 통해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보고 싶어하므로, 덜 중요한 사항은 과감하게 생략하되, 단순히 어떠한 수치가 몇%이다라는 사실의 제시가 아닌, 비슷한 친구들끼리 묶거나 동일 항목 내 서로 다른 조건의 수치 간 비교를 하면서 말 그대로 내 글에 '분석' 을 가미해주셔야 해요.



2-5. '기타' 에 많은 의미부여를 하는 것.


예외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기타' 항목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그냥 없다고 무시하고 다른 부분에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애초에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기타' 로 분류된 것이기도 하고요. 바로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main features 라는 표현에 주목할 경우 '기타' 를 없는 취급하는 건 더 중요하죠.



2-6. 표현상 미숙함으로 인해 의도한 바와는 달리 잘못된 분석을 하는 것.


2019년에는, 치킨에 대한 선호도가 31%로 가장 높습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한 수험생이 'Most people preferred chicken in 2019, at 31%. 라고 작성하게 되면, 역시나 잘못된 분석이 되고요. 분명 네 개의 항목 중 치킨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건 맞습니다. 그러나 현재 문장은 '대부분/대다수의 사람들이 치킨을 선호했다' 라는 의미가 되어버리는데, 여기의 대부분/대다수는 70~80% 정도는 되어야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지만, 치킨 쪽은 고작 31%에 그치기 때문에 most 의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앞서 언급된 상대성의 문제가 존재하는 건 물론이고요.


이를 알맞은 분석으로 고치자면, 31% of people showed preferences towards chicken in 2019, which was the highest among the year. 가 되겠습니다. 특히 Task 1 표 문제에서는 사소한 차이로 인해 전혀 다른 의미를 이끌어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주셔야 해요.



지금까지 Task 1을 작성함에 있어서 단계별 작성법과 많은 수험생들이 범하는 실수에 관해 간략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익숙하지 않은 표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게 처음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고, 이 과정을 영어로 표현하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유형은 대략 정형화되어있으므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다음에는 Task 2에 관해서 작성해드릴 건데, 제가 손목 부상이 있어서 시간이 조금 걸릴 수는 있습니다 :( 그래도 최대한 빨리 작성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항상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으시고, 이 글이 수험 과정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파이팅하세요 :)

아이엘츠 7.0 한번에 달성하는 비법! 확인하기 ☞ 바로가기

윗   글
 Writing Task 2 작성법 및 유의사항
아랫글
 라이팅 공부방법[7.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