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의 독일생활] 독일에 입국했을 때 해야하는 행정처리
세상의 기린 | 2020.05.03 | 조회 57

안녕하세요! 기린입니다:)

오늘은 독일에 왔으면 해야하는 행정처리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행정처리는 독일에 처음 입국했을 때, 그리고 교환학생을 마치고 귀국할 때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입국했을 때 해야하는 행정처리로는 거주지등록(Anmeldung), 보험가입, 은행계좌개설, 비자 받기 가 있고

출국하기 직전에는 퇴학처리, 거주지등록해제(Abmeldung), 보험해지, 은행계좌해지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처음 입국 했을 때 해야하는 행정처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음주에는 교환학생을 마치구 귀국하기 전에 해야하는 행정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주지등록 (Anmdleung,안멜둥)


독일의 행정 처리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등록이 되어야 은행계좌를 발급 받을 수 있고, 보험을 가입하고, 비자도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주지 등록은 쉽습니다.

시청에서 거주지 등록을 하면 되는데, 시청에 따라 예약 (Termin)을 해야 잡을 수도 있으니 알아보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여권, 집계약서(기숙사 계약서), 거주지등록(Anmeldung 안멜둥) 신청서류만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보통 학교 오티에서 거주지등록(Anmeldung 안멜둥) 신청서류를 작성하기도 하는데

시청에 가셔도 얻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은행계좌 개설


은행계좌 개설의 경우, 보통 예약(Termin)을 잡아야합니다.

은행에 가셔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테어민을 잡으시고 잡힌 날짜에 가시면 됩니다.

테어민을 잡을 때,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려주긴하지만 보통 은행계좌 개설 필요서류로는

여권, 거주지등록 서류, 재학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재학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보통 독일은행에는 계좌 유지비가 있는데 학생일 경우 면제해주기 때문입니다!


보험 가입


학생의 경우 보통 공보입을 필수로 가입해야합니다.

AOK, TK 등 다양한 보험회사들이 있는데 나가는 비용은 같으니 아무 곳이나 고르시면 됩니다!


가입 시 필요 서류로는 거주지등록 서류, 여권, 여권사진 1매, 입학허가서(재학증명서), 계좌정보를 들고 가시면 됩니다.


비자 받기


비자를 받는 방법은 한국에서 비자를 받아오시거나, 독일에 여행 무비자 입국한 뒤 현지에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자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예전에 글로 올려 놓은 것이 있는데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https://www.gohackers.com/?c=abroad/abroad_info/interchange_diary&type=url&mod=write


팁을 드리자면, 거주지 등록을 빨리하시고 비자 테어민Termin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비자 테어민을 잡기 위해서는 거주지 등록을 하셔야 할 수 있는데 거주지 등록의 경우 학교에서 도와주지만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행정처리니, 빨리 하시고 비자 테어민을 같이 잡으시면 날짜가 일찍 잡힐 수 있습니다.

또 메일로 테어민을 잡을 때에는 거주지 등록을 했다고 꼭 말씀해주세요!




처음에 독일에 왔을 때 적응하기도 힘든데, 처음 해본 행정처리에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다보면 별 것 아니고 스스로 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말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2달 공부 첫 토플★100점 달성 바로가기

윗   글
 [jji의 일본교환 #10] 교환학생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쓰는 글
아랫글
 [중국 교환학생]_#10 소풍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