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하다면 뻔한 스피킹 비법~ *0826시험 118 졸업*
몽구스 | 2012.09.10 | 조회 8857
-----------
안녕하세요~ 글쓴이입니다 ㅎㅎ
매번 스피킹에 발목을 잡혔었는데 드디어 26일 시험 28/30/30/30 = 118로 졸업합니다.
모두 원하는 점수 빨리 받고 졸업하길 기도합니다!! ㅎㅎ
더 물어보실 거 있으신 분들은 질문과 함께 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메일 보낼게요. ㅎㅎ
-----------
안녕하세요 ㅎㅎ 비법 처음 써보는 토플러입니다
저는 중학교때 토플을 한번 쳐 봤는데, 스피킹이 24점이 나왔어요. 그 후 토플을 아예 놓았다가 꼭 필요할 일이 생겨 몇년만에 다시 시작하게 되었네요. 지금은 토플 시작한지 두 달이 안 되어 스피킹 만점을 찍었답니다.
각설하고 제 스피킹 비법 (1,2번 위주로!!)을 말씀드릴게요.
전 1,2번 할때 진짜 막막해서 중간에 pause가 많거나 uhm, uhm 거리고 나중엔 시간이 부족해서 잘리는 경우가 너무 많았는데 노트를 쓰고 나서부턴 그런 일이 없었다는 거! 제 비법엔 꼭 필요한 준비물이 몇 가지가 있어요 ㅎㅎㅎ

1. 얇은 노트
=> 중요합니다!! 얇아야 해요!! 왜냐면 얇은 노트일수록 빨리 채워지고, 그만큼 성취감도 커지거든요. 
    들고 다니기도 좋아서 자주 보게 돼요 ㅋㅋㅋ 지하철이나 버스 타는 시간에 그냥 막 읽으면 뿌듯하기도 하구요.
    저 같은 경우엔, 16절 캠퍼스메이트를 썼어요. 이 노트 진짜 딱 알맞은 것 같아요 ㅋㅋ

2. 두 색깔의 펜 (색깔 펜 하나, 까만 펜 하나 추천!! 하이라이터도 있으면 좋아요)
=> 토픽은 색깔 펜, 스크립트는 까만 펜으로~ 쓰다가 정말 마음에 드는 구절을 만들어 냈다!! 싶으면 하이라이트ㅎㅎ

3. 무수히 많은 스피킹 토픽
=> 토픽은 많이 접해보면 접해볼 수록 좋은거 같아요. 굳이 책을 사서 토픽을 볼 필요 없이, 인터넷에 "스피킹 주제" 만 쳐도 많이 있답니다. 여기 고해커스 사이트에도 토픽은 정말 많아요. 전 일주일에 서른개씩 새로운 토픽을 해 본 것 같아요. 그런데 "난 토플에만 올인할꺼야!!" 하시는 분들!! 무조건 하루에 열 개 이상씩 해보세요. 진짜 감 많이 늘어요. 복습은? 하시는 분들, 아래에 말씀 드릴게요.

4. 타이머와 사전
=> 타이머 맞추고 연습하시는 거랑, 없이 연습하시는거랑 정말 천지차이예요!! 저는 보통 온라인 스탑와치를 썼는데, 핸드폰 타이머로 시간 맞추고 해도 좋아요. 제가 쓰는 스탑와치는 구글에서도 구할 수 있지만, 편의를 위해 첨부했어요. 다운받아서 꼭 써 보세요. 스피킹할 땐 정말 편하더라구요.
=> 사전 정말 중요해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물론 단어장 정리를 하시는 것도 좋지만) 저는 단어외우는 걸 정말 싫어하는 터라 나올 때마다 찾아봤어요. 이때 중요한 점은, 단어만 보지 말고 유의어와 예문을 보면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 둘 것!! 이건 리딩에도 도움 정말 많이 됩니다 ㅎㅎ 저는 네이버 영어사전 정말 유용하게 썼어요!! 
정말 친숙한 URL: endic.naver.com ㅎㅎ

우와 생각보다 기네요.. 그럼 이제 제 스피킹 비법 노트와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개인의 템플릿을 만들어야 해요. (3~6번 유형 효과 굳)
진짜 템플릿 덕을 많이 봤어요. 예전엔 스피치 하는건데 무슨 템플릿이야!! 독특함이 좋아!! 하면서 템플릿을 배척했던 기억이 있는데, 템플릿 무시하면...시간은 시간대로 점수는 점수대로 날려요 ㅠㅠ 폭풍 후회.
저는 템플릿을 정말 툭 치면 술술술 나올만큼 외운 것 같아요. 제 템플릿은 혹시 댓글에 요구가 있으면 올려드릴게요...ㅎㅎ 근데 확실히 남의 것보단 자기가 스스로 써 보는게 입에도 착착 붙고 좋아요!! 1,2번보단 3~6번이 템플릿 덕을 정말 톡톡히 보는 것 같아요 ㅋㅋ 템플릿은 노트 맨 앞에 틀만 딱 잡아서 써 줍니다. 

본격적으로 노트를 쓰기 전, 정말 많은 스피킹 주제를 준비합니다. 주제는 다양할수록 좋아요. 요즘은 예술이나 Moral issues와 관련된 주제가 어렵게 많이 나오니까 그 위주로 준비해보시는것도 약간의 팁!!ㅎㅎ 전 이상하게 favorite genre/subject 가 나오면 어렵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책, 음악, 영화, 학교 과목 다 만들고 달달 외웠어요 ㅋㅋ
그 다음부터는 이런 식으로 노트에 주제를 먼저 써 줍니다. 한번에 3~40개씩 써주는게 좋아요. 조금씩 써 놓다보면 귀찮아서 노트 만드는걸 미루게 되거든요.

전 한 번에 많은 토픽을 한 색의 펜으로 쓰고, 그 아래에는 스크립트를 나중에 다른 색으로 썼어요. (말이 복잡한가요 ㅎㅎ)
여기서 중요한 점은 토픽을 먼저 써 준다는 점!! 전 노트를 위 아래로 나눠서 썼어요. 한 페이지에는 딱 토픽 두개만 들어가게요. 그럼 나머지 설명은 표 안에서 드릴게요.

↓요기 正자는 복습한 횟수예요. 어느 정도 노트가 채워졌다 싶으면 페이지 하단에 페이지 번호를 매기고, 매일 새로운 토픽 시작하기 전에 랜덤으로 머리에 떠오르는 숫자의 페이지 위/아래 토픽을 열 개쯤 타이머 맞춰서 해 보세요. 이 때 스크립트를 읽어도 괜찮아요!! 제가 노트 만들 때 짤막하게 단어로 쓰지 않고 스크립트로 쓰는 이유는 계속 반복하다 보면 더 좋은 단어를 찾게 되고, 직접 써 보면 그래머나 표현을 좀 더 고급스럽게 다듬게 되기 때문이예요. 
- 두 번째 이유와 디테일 (20s 정도)


 시간이 남으면 컨클루전 센턴스도 말하셔도 좋아요. 3~4초 남았으면 망설이지 말고 빨리 컨클루전!
 스피킹은 정말!! 시간 안배가 중요해요. 위에 쓴 시간 맞춰서 해 보세요. 황금 룰 ㅎㅎ

正 토픽 1 (5s)
 (비워놓고 나중에 10~20개씩 몰아서 스크립트를 써요.)
굳이 예쁘게 안 쓰셔도 돼요. 남 보여줄 노트도 아니고 ㅋㅋ 저는 원래 강박증이 있어 글씨를 무조건 예쁘게 쓰려고 하지만, 이 노트를 만들 때 만큼은 글씨가 날라다녀도 읽을 수만 있으면 신경쓰지 않아요. 깔끔하게 정리하다 보면 피곤해서 중간에 그만두게 돼요..
* 토픽에서 물어본 것에 대한 답.
이건 1~2 단어, 최장 한 phrase 정도로 간략하게 써 주세요.

- 첫 번째 이유와 디테일 (20s 정도)
- 두 번째 이유와 디테일 (20s 정도)
이유와 디테일은 complete sentence로 쓰면 나중에 independent writing 할때도 도움이 많이 되고, 표현을 고급스럽게 만들 수 있어요!! 이유 말씀하실 때는 family, friends, skills you have, money, stress, convenience, time, personal environment 활용해서 해 보세요 ㅋㅋ 끼워 맞추기 제일 쉬운 이유들!

 토픽 2
 ( 위와 동일하게)




 이런 식으로요!!

너무 길어서 중언부언하지 않았나 걱정이네요 ㅋㅋ 그치만 이렇게 하면 두 달만에 30 찍기 어렵지 않다는 거 ㅎㅎ
아, 그리고 토플은 컴퓨터가 1차 채점을 하기 때문에 정말 기계적으로 해도 점수가 잘 나와요.. 영어 능력 시험이라기 보단 그냥 유창성/기계성 테스트 ㅠㅠㅎㅎ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모두 120 찍는 그날까지 화이팅!!


 첨부파일 : online_stopwatch.swf (45.2KB) (666)

세이임쌤이 쏜다! 토스 최신 기출유형 분석집 무료★ 바로가기

윗   글
 [리히텐슈타인 생활기 16] 스위스 루체른, 필라투스 산 여행!!
아랫글
 100일 공부, 여러분 할 수 있습니다. ( 73 에서 108 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