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학 석사 질문입니다.
ootoo | 2017.08.13 | 조회 638
나름대로 찾아보고 알아봤지만 석박 통합이 아닌 석사 전형에 대한 정보는 그다지 많지가 않아서 도움을 받고자 글을 씁니다.

저는 고려대 경제학과를 수료하고 진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학점은 한국 기준으로는 4.37 / 4.5 정도인데 A와 A+를 동일하게 취급하는 미국기준으로 보면 3.96 /4.0 정도가 나오네요. 수학과목은 미적 선대만 들었고 웬만한 경제학 과목은 다 들었는데 해석학을 안들었습니다. 영어는 앞으로 점수를 만들어야 하는데 네이티브 수준은 아니고 준네이티브 수준으로 한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학비, 생활비, 펀딩 문제는 집안에서 지원을 넉넉하게 해주시는 관계로 연 1억정도까지는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그 외의 특이사항으로는 미국 영주권자입니다.

원래는 석박 통합을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우선 석사만 하는것으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박사의 가능성을 아예 닫은 것은 아닙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를들어 석박 통합의 경우 5~6년이 걸린다고 가정할때 석사 2년을 하고 박사를 하고 싶어질 경우 합격을 하게되면 나머지 3~4년만 공부를 하면 되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5~6년을 다시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공부를 위한 석사가 아니라 취업을 위한 석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있다고 하던데 그러한 프로그램을 마친후에 미국에서 제대로 취업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3. 제가 수학과목이 좀 부족한편인데 (석박 통합의 경우 미적 선디 해석학이 기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한국 대학원에 진학하여 수학을 좀 더 듣고 지원하는것이 나을지 고민됩니다.

4. 한국 대학원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취업시 별로 인정을 못받는다고 하는데 미국에서 석사를 하고 30대 초반에 한국으로 리턴할시에 취업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걱정됩니다.

5. 여태까지 찾아본 정보로는 이상은 콜롬비아, nyu, usc 등의 학교인데 현실적으로 봤을때 제 스펙으로 어느정도 학교까지 가능할지 조언 구하고 싶습니다.

이 외의 것이라도 조금이라도 정보 주실수 있으시다면 뭐든 감사히 받겠습니다. 조언이나 충고도 환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12/22 금]해커스편입 합격 설명회★참석만해도 47만원 수강료 지원 바로가기

윗   글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틸버그 암스테르담 대학교 학사 유학어떻게들 보세요?
아랫글
 미국 복수학위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