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베어링, bent wheel 자가 체크 및 추가 질문
정비 | 2018.01.07 | 조회 103
안녕하세요. 아래 정비관련 글 남겼던 사람입니다. 점화플러그는 그렇게 완료했고, 휠베어링을 고민중인데 몇가지 질문이 있어서 글남깁니다. 답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ㅠ!

1.휠베어링

(체크 과정/결과)

    잭을 아는사람한테 빌리고, 잭스탠드를 월마트에서 2개 사서 차량을 앞한번, 뒤한번 띄워서 체크를 했습니다. 

    정비소에서 왼쪽앞 베어링을 바꿔야된다고 하는데 이게 좀 뭔가 거시기해서 유투브에 wheel bearing check 하는법 찾아서 해봣는데요. 동영상대로, 바퀴를 잡고 좌우/아래위로 흔들흔들했는데 4바퀴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소리나거나 흔들흔들하는 게 없었어요. 또 고속에서 속도가 빠를수록 humming 사운드가 커진다고 했는데, 제 느낌으론 못느꼈구요 (이게 차 띄어서 흔들흔들 해본 이유입니다). 정비소에서 돈벌려고 좀 구라친건가요..?

    그리고 차 띄어서 바퀴 돌려보다가 발견한건데, 동영상에서는 사람 손으로 바퀴 돌리니까 부드러운 소리 내면서 (소리가 아에 안낫죠) 어느정도 가속주고 손을 떼도 잠시동안 부드럽게 그대로 돌더라구요. 근데 제 차는 바퀴 손으로 돌리다가 손떼면 바로 몇바퀴 돌고 멈춥니다. 앞에 두 바퀴는 돌릴떼 어디 마찰이 일어나는지 슥 슥 슥 소리가 심했구요. 이게 차내부 소음 이유인거 같은데. 이것도 베어링 문제인가요?? 이래서 정비소에서 휠베어링 바꾸라 한건가 싶고 그러네요. 앞 양쪽다 그런데, 왜 왼쪽 앞만 바꾸라한건지 의문.ㅎ

    아, 지난번 인스펙션 받을 때, 제가 브레이크 쪽 의심이 많이가서 유심히 봐달라했었는데, 당당하게 브레이크쪽 아무 문제 없다고 했었습니다. 수명도 50%이상 남았다고.. 슥슥소리의 원인은 뭘까요

(질문) 
-위 현상으로 볼때 (슥슥소리 그리고 가로/세로로 흔들시 흔들림없음), 휠베어링 갈아줘야 하는 건가요? 
-그리고, 휠베어링을 검색하면 hub도 같이 뜨는데 hub도 같이 갈아줘야하나요? 
-그리고, 곰탱이님 지난번 답변에 관해서, autozone에 가면 'CV액슬 제거용 소켓', 'Tierod 및 볼조인트 제거 툴'을 빌릴수 있나요? 이거도 사야하는 부분인가요? 좀 가격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이해를 잘 못했는데, 너클만 빼서, 휠 베어링이랑 같이 정비소에 들고가면 너클안에 예전 베어링 빼고, 새 베어링 넣어준단 말씀이시죠? 이건 공임비 얼마나정도 받을까요..? (동영상을 많이 봤는데 너클?까진 하겠는데, 베어링 뺴는데 무슨 특수 기계를 쓰는 것 같더라구요.)
         

2. bent wheel

(체크 과정/결과)

    차 띄운김에, 휘었다는 왼쪽뒤 휠 휜거 체크햇는데요. 박스하나 두고, 박스위에 아무 드라이버 휠에 가까이 놓고, 바퀴 돌려봤는데 궤도가 일정치않고, 진짜 휘었더라고요. 근데 그 휜 정도가 되게 근소한데. 근소한건지 안근소한건지 사실 모르겟어요. 궤도(?) 차이가 1cm 조금 안되보이는데. 
    곰탱이님 말대로 스페니쉬들이 하는 타이어샵을 찾아봤는데, 저는 좀 외진곳에 살아서 저희동네에는 휠리페어 샵이 하나도 없구요, 1시간 떨어진 도시에 가야 많이 있더라구요. 구글맵에 뜨는 (좀 큰) 가게들 다 전화해봣는데 120정도 부르더라구요. 40-50 부르는 가게도 하나 찾긴했습니다. 그 도시에 안살아서 스패니쉬가 하는 싼 가게를 못찼겠더군요ㅠ. 그래서 정크야드 가서 차라리 바른걸로 갈자 싶어서 갔더니 (정크야드도 좀 멀리까지 갔습니다. 이래서 혼다, 도요타 사라하는건가요 부품구하기가..;), 바퀴에 녹있고, 육안으로 봐도 막 휘어잇는 휠을 주더라고요 50달라에 - -. 황당해서 바퀴 네짝 다 상태 이렇냐 그러니까 그럴걸? 이러길래 안산다하고 나왓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좀 해봤는데, 더 멀리 있는 정크야드에 휠이 있긴한데, 이것들도 사진상 상태가 영 아니더라구요. 그리곤, 다른 대안으로, 제가 쓰는 스틸휠을 인터넷에 레플리카로 59달라에 (새 것) 파는걸 찾았습니다.

(질문)
그래서 질문은, 1cm 조금 안되는 궤도(?) 차이- 이게 심하게 휜건가요? 그냥 타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문가님들 의견은 어떤가요. 고쳐야 한다면, 대안으로 찾은, 레플리카를 사서 그냥 교체하는 건 어떤가요? 레플리카 괜찮은 가요? 안전상으로나 여로모로? 

---
지난번 질문 글 주소입니다.
http://www.gohackers.com/?c=life/life_info/c_carqa&uid=46010

글이 엄청.. 기네요 감사합니다ㅠ!

1/27(토) 1위 해커스유학 미국명문대합격세미나 바로가기

윗   글
 비엠 740LI와 벤츠 E350 살라 하는데.. 조언..한국으로 가져갈 예정.
아랫글
 점화플러그 (spark plug) 교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