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 (spark plug) 교체 후기
정비 | 2018.01.06 | 조회 111

아래 정비관련해서 글올렸던 사람입니다. 혹시 저같은 처지에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까 이렇게 후기남깁니다. 상세한 답변 달아주신 곰탱이님 감사드리구요. 휠베어링도 찾아보고 할지못할지 모르겟지만, 하게되면 후에 후기 남기겠습니다.

 

점화플러그교체 후기

 

-월마트가서 Hyper Tough 107pc tool set $19.88 사고

(렌치가 종류별로 있고, 소켓들 다른거 할때 필요하기도 할거 같아서 이걸로. 그리고 안에 5/8점화플러그소켓이 들어있는게 좋아보이더라구요 가격도 저렴하고.)

 

-Stanley 에서나온 3”,6”,10” 3pc extension bar $7.88 샀습니다.

사기전에 익스텐션바가 필요한가 고민 많이햇는데 (툴셋안에 작은 익스텐션바가 있어서), 인터넷찾아보니까 적어도 8-10” 길이 익스텐션바가 필요하다네요. 그래서 샀구요.

 

-토크렌치는 인터넷 찾으니까 그냥 snug하게 조이면 된다고 하는 글이 있어서, 굳이 사야하나 고민 많이 했는데 곰탱이님 말대로 harbor freight가서 3/8토크렌치 (click-type) 19.9인가에 샀습니다. 어차피 공임비 150 아끼는 셈치고, 다음 베어링갈때도 쓰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해본 결과.


익스텐션바 필수로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용 소켓 필요하구요. 토크렌치 필수로 있어야해요. 대충 조였다가 나중에 큰일 나는 수가 있다더라구요.

점화플러그 교체는 정말 쉬웠습니다. 공임비 150달러 줬으면 배아팠겠다 싶을정도로. , 에어박스 (?엔진 덮개) 제거하는게 조금 어려웠습니다. 차량 모델마다 구조가 달라 쉬운 차도 있겠지만, 여러 선들이 에어박스에 부착되어있어서 떼어내고 하는게 어려웟네요. 오른쪽 아래에 throttle body(용어 맞는지 모르겟네요) 나사도 풀어야하고 하는게 . 에어튜브 빼는거랑, dual ECU connecter(? 선뭉치) 뺴는 것도 몰라서 해멧는데/ 부서질까 조심스러웠던것도 있고. 에어튜브는 그냥 플랫드라이버로 들어올리고 빼면 됐고, 뭉치들은 버튼을 누르고누르고 해야 빠지더라구요. 첨하는 부분이라 해멧습니다. , 그리고 에어박스는 오른쪽 아래에 케이블타이 같은걸로 선하나가 붙여져 있었는데 자르면 다시 못붙여서, 다른 부분 풀고 오른쪽으로 돌려놓고 점화플러그 교체했습니다.

팁으로는 10” 익스텐션바를 썼는데 천장에 닿아가지고 풀고죄기 힘들었는데 6” 하니까 수월하더라고요.. 제가 멍청했던 부분..; 토크는 21 lb ft 먹였습니다.

참고로. 정말 차 정비에 문외한이라 렌치 종류도 몰라서 엄청 해멧는데 ¼, 3/8, ½ 3종류가 있는 같은데. 3/8 drive 썼습니다. 이게 제일 무난하다고 들은 같구요, 익스텐션바, 토크렌치도 3/8사이즈로 샀구요.

 

정말 잘나갑니다. 밟던대로 가속페달 밟았다가 놀랬구요. 가속패달 밟을떄 약간 이물감이라고 해야하나 이런게 있었는데, 정말 부드럽게 밟힙니다. 엔진소음도 약간 줄어든거 같아요 ( 이건 기분 탓인지도) 아무튼 기분 좋네요.

 

휠을 얼른 손봐야하는데, 점점 울렁임이 심해지는거 같고 그러네요. 기분탓인가.


다들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1/27(토) 1위 해커스유학 미국명문대합격세미나 바로가기

윗   글
 휠 베어링, bent wheel 자가 체크 및 추가 질문
아랫글
 2013 어코드 차량 판매하려고 합니다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