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PhD] UC Berkeley, Cornell, UT Austin
json | 2017.02.08 | 조회 8523
    
    
Admissions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C Berkeley) - 2/3
Cornell University - 1/31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UT Austin) - 1/28
* 모두 Ph.D. in Computer Science 
RejectionsStanford University - 2/4

PendingMIT EECS (CSAIL), CMU CS (CSD) (and 2 others withdrawn)
신학부/대학원(GPA)KAIST 전산학부 (GPA: 3.9x/4.3, 3.8x/4.0)
TEST ScoreTOEFL 114 (R 29, L 29, S 27, W 29)
GRE V 154, Q 170, W 3.5
Financial Aid수업료 (tuition) + 보험료 (insurance) + 급료 (stipend) 포함 Full funding
UC Berkeley: Fellowship or RA
Cornell: Cornell Fellowship (PhD 합격자 10명 이내)
UT Austin: TA/RA

Experience

카이스트, 서울대 연구실 학부생 연구원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UIUC) 개별 연구 (교환학생 중)
Microsoft Research Asia 연구 인턴

국제 학회 1편, 학술지 1편 출판 (1저자 아님)
국제 학회 1편 제출 (1저자)
천서카이스트 교수님, UIUC 교수님, 서울대 교수님, MSRA 연구원
SOP/Resume그 동안 해왔던 연구에 대해 적고 앞으로 하고 싶은 연구의 방향을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마지막에는 학교마다 같이 일하고 싶은 교수님들을 2~3명 정도 언급했습니다.
InterviewUC Berkeley: 1월 중순 쯤 같은 연구 그룹에 속한 두 명의 교수님과 따로 인터뷰를 했습니다. 2배수 shortlist 안에 들었다고 알려준 뒤에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관해 간단하게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이 소속된 연구 그룹을 소개해줬습니다.

Cornell: 미리 컨택했던 교수님이 원서 내고 메일 주라고 해서 12월 말에 스카이프 챗을 했습니다. 본인이 Admissions Committee 에 속해있고 별 문제 없으면 저를 Cornell로 데려오고 싶다고 하셔서 결과를 좀 더 편하게 기다릴 수 있었습니다.
Other(1) 제 연구 경험과 잘 맞는 분야를 연구하시는 교수님이 계시고 (2) 추천서 써주신 분들과 연결 고리가 있는 곳, 이 두 가지 조건을 가장 잘 만족하는 세 학교에서 일찍 좋은 소식이 왔습니다.

다른 공학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CS 박사 과정을 위해서는 미리 연구 경험을 통해서 관심 분야를 찾는 과정이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함께 연구한 교수님이 추천서를 통해서 주관적인 연구 경험을 객관적으로 잘 평가해주시면 분야가 맞는 교수님이 계신 학교들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 같구요.
정량적인 요소들 (학점, 영어 점수)은 일정 수준만 넘으면 큰 영향은 없는 것 같고, 그 일정 수준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것보다는 낮은 것 같습니다.

샌프란시스코 Bay Area라는 위치, 제 관심 분야 (Systems and Networking)와 CS 분야 전체에서 Berkeley의 명성을 생각하면 이 곳으로 마음이 가지만, Cornell과 UT Austin에 제가 해왔던 연구와 관련된 재밌는 연구를 하시는 젊은 교수님들이 계셔서 3월에 가보고 결정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지원하신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고, 앞으로 지원할 분들은 학교 안이나 밖에서 좋은 기회들을 잘 활용해 준비하셔서 원하는 곳으로 가시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Verbal은 12점 향상, Quant는 만점받고 졸업합니다! 바로가기

윗   글
 [Physics PhD] NYU 입자물리이론 (Final)
아랫글
 영국 석사 Development Studies 어드미션 결과